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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하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우리는 자주 한숨을 쉬거나 숨을 죽이게 된다. 이렇게 호흡하는 모습이 변화하는 것은 스트레스 상황 시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가장 뚜렷한 특징 중의 하나다. 한숨, 숨죽이기 외에도 호흡이 불규칙하고 빠르며 숨을 완전히 내쉬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때는 숨을 들이마실 때 신선한 공기가 충분히 폐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호흡이 얕으면 교감신경이 우위에 있게 되는데, 이 경우 소화불량, 변비, 안구건조증, 불면증, 급성심근경색 등이 생길 수 있다. 교감신경을 낮추고 자율신경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코 호흡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천천히 내쉬면 효과가 있다. 여기에 갈비뼈를 충분히 팽창시키면서 하는 흉곽 호흡을 더하면 좋다.

호흡

흉곽 호흡의 효과는?
흉곽 호흡은 필라테스에서도 사용하는 호흡법으로 늑골 사이에 있는 늑간근에 의해 흉곽을 넓히고 수축시킴으로써 폐에 공기를 흡입하고 배출시키는 방법이다. 이렇게 호흡하면 긴장이 이완되어 몸 상태를 최고조로 끌어올린다. 또한 코를 이용해 숨을 깊이 들이쉬고 입으로 충분히 내쉬면 폐가 운동하여 폐활량이 늘어나고 심장 기능이 강화한다.

배꼽 아래를 단단하게 힘을 준 상태에서 흉곽을 이용해 계속 호흡하면 횡경막과 늑간근, 복횡근 등이 쓰여 코어 근육이 단단해지는 느낌이 든다. 흉곽 호흡을 제대로 하면 허리둘레와 뱃살이 줄어들고 척추 안정성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흉곽 호흡을 연습할 때는 갈비뼈 부분을 손으로 감싸 흉곽이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와 등을 곧게 편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갈비뼈 사이사이에 공기를 가득 채운다고 생각하면서 흉곽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확인한다. 그다음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흉곽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자.

Smart tag : 스트레스 폐/기관지

뉴스 작성자

이보미 사진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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