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받는 수술이 '쌍꺼풀수술(눈 성형)'입니다. '쌍꺼풀은 기본 아니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이다 보니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여러 문제로 인해 재수술의 빈도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수술은 첫 수술과 비교해 매우 복합적이고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아 경험이 다양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해봐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입니다. 쌍커풀 재수술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알아봅시다.
쌍커풀 수술을 받고 있는 여성1. 원하는 기대치와 수술로 표현될 수 있는 정도를 비교해야 합니다.
사람의 눈은 양쪽 좌우가 완전히 같지 않습니다. 100% 똑같은 모양을 만들기는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경우 당연히 교정하는 것이 좋지만 약간의 차이는 아쉬움을 남기고 교정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즉, 환자가 생각하는 관점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생각하는 관점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꼼꼼한 진찰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눈꺼풀의 특성과 눈매의 특징을 고려해야 합니다.
눈꺼풀의 두께, 지방의 정도에 따라 재수술의 방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눈꺼풀의 특성을 고려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눈매교정이 필요한 경우 이를 복합적으로 감안하여 절개 유무와 라인의 방향성을 잡아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쌍꺼풀 재수술(눈 재수술) 시기 선택이 중요합니다.
첫 수술 직후 재수술을 할 것인지 회복 후에 할 것인지 본인에게 필요한 재수술 시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회복이 끝난 6개월 후 재수술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 수술 후 일상생활이 불편한 심각한 부작용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조기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4. 수술 방법과 회복 기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5. 비용 대비 효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처럼 쌍꺼풀 재수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재수술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이라 표현하는 만큼 비용도 첫 수술과는 차이가 나타납니다. 나에게 필요한 수술은 무엇인지, 재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지 등의 여부를 정확히 고려하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