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도수 치료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풍경이 떠오르는가? 엎드린 채로 우두둑하는 소리를 들으며 마사지를 받는 그림을 상상하기 쉽다. 하지만 이것만이 도수 치료의 모습은 아니다. 도수(徒手) 치료란 물리치료사의 손을 사용하여 치료를 목적으로 환자의 신체에 일정한 속도, 크기, 방향, 각도를 가진 힘을 환자의 신체에 가함으로써 치료하는 방법을 통틀어 의미한다.

하지만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도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등에서 CT, X-ray, 초음파 등 의료 기기로 진단받은 증상에 대해 전문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때 처방된다.

도수 치료도수 치료

도수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1. 골반, 어깨, 다리 불균형
2. 목, 어깨 근육 문제로 인한 통증이 있을 때
3. 흉부, 골반 문제로 인한 통증이 있을 때
4. 무릎, 발목 통증이 있을 때
5. 척추측만증, 척추후만증 교정을 원할 때
6. 거북목, 일자목 교정을 원할 때

도수 치료, 어디에 좋을까?
도수 치료의 가장 큰 효과는 통증 감소다. 디스크 질환이나 근골격계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통증을 해결할 수 있고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 등으로 인해 자세가 바르지 못한 현대인에게 생기는 어깨나 허리 통증에 좋다.

마사지를 통해 혈관과 림프를 순환시켜 쉽게 붓는 몸의 부종을 감소시킨다. 더불어 통증으로 인해 움직이기 힘든 관절 가동범위를 원래 상태로 회복시키고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중증 디스크, 급성 염증 질환, 중증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암 환자 등은 함부로 도수 치료를 받는 것은 좋지 않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