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직장인들은 일과 시간 대부분을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보낸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도 많아졌지만 회사에서 집으로 장소만 바뀌었을 뿐, 여전히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업무를 하는 것은 그대로이다. 컴퓨터 화면을 볼 때는 눈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근육이 활성화되어 화면에 맞게 조정되는데, 이 활동을 장시간 계속하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해질 수 있다. Lifehack은 눈 피로 완화를 위한 팁을 소개했다.

눈피로눈피로

1. 인공눈물 사용

인공눈물을 사용하면 안구건조증 완화에 즉각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2. 수분 섭취

탈수는 눈을 포함한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매일 충분한 양의 물(하루 8전 정도)을 마시면 몸과 눈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

3. 실내 공기 관리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공기는 눈을 건조하게 해 피로를 유발한다. 실내 청소 및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 질을 관리하고 선풍기나 애어콘 등 냉방기기의 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한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책상용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정기적인 휴식

업무 중간중간 휴식을 취할 때는 눈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책상에서 일어나 스트레칭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5. 눈 깜박이기

연구에 따르면 장시간 컴퓨터 화면을 보거나 책을 읽을 때 평소보다 최대 2/3 정도 눈을 덜 깜박인다고 한다. 눈을 깜박이면 눈물막이 눈을 덮어 촉촉하게 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알람을 설정해두고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이거나 감고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6. 눈 건강을 위한 간식

눈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 A, C, E가 풍부한 과일과 견과류를 간식으로 선택하자. 호두와 아몬드에 많은 오메가3 지방산 역시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7. 충분한 수면

수면 부족은 눈의 혈관을 확장해 낮 동안 자극과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8. 컴퓨터 화면 설정

컴퓨터로 인한 눈의 피로는 작은 이미지와 폰트, 깜박이는 불빛 등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유발된다. 해상도나 폰트 크기 조정 등 눈이 덜 피로하도록 화면 설정을 조정하는 것이 좋다.

9. 모니터 위치 조정

모니터의 위치와 각도는 눈의 초점을 좌우한다. 따라서 모니터를 잘못된 각도로 배치하면 눈의 피로가 증가할 수 있다. 얼굴에서 팔 길이 정도 떨어진 곳(20~40인치)에 모니터를 배치하고 눈높이보다 4~5인치 아래 중앙에 화면이 오도록 하여 고개를 들거나 숙이지 않고 볼 수 있도록 한다.

10. 적절한 조명

실내조명 또한 중요하다. 화면 반사로 인해 눈을 가늘게 뜨고 업무를 하면 눈이 피로해지고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화면이 햇빛이 들어오는 창문을 향하지 않아야 하므로 블라인드나 커튼을 이용해 직사광선을 차단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