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코로나19가 다시 확산 추세로 접어들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 조치를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이슈가 연일 보도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이 불가피하지만 요즘 같이 덥고 습한 날씨에는 피부 관리에 신경 쓰며 착용에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다. 고온 다습한 날씨에 마스크를 장기간 착용하면 마스크 안쪽에 습기가 찰 뿐만 아니라 여성들 경우 메이크업까지 더해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마스크마스크

뷰성형외과 이승현 원장은 “마스크를 장기간 쓴 상태에서 일상생활을 하면 피부의 열과 땀이나 수분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고 마스크 안쪽에 습도가 올라가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진다”며 “이때 화장품 성분이 엉겨 심할 경우 접촉성 피부염, 피지선 염증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로 코로나19가 점차 확산하면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입 주변이나 볼, 턱 부위에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로 내원하는 환자가 많아졌다”며 “접촉성 피부염, 뾰루지 등 개인별 증상에 따라 메디컬 스킨케어나 염증 주사 등의 피부 치료가 진행될 수 있지만 치료 이전에 이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스크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려면 먼저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 인적이 드물거나 타인과 안전거리가 충분히 확보된 실내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잠시 벗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안쪽이 오염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고 그때그때 교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두꺼운 화장을 하면 피부에 땀과 여러 가지의 화장품 성분, 노폐물 등이 함께 섞일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피부 톤을 정돈할 수 있는 톤 업 자외선 차단제 정도만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외출 후에는 피부에 기타 잔여물과 노폐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세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승현 원장은 “이런 예방법을 실천해도 피부 트러블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해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