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생리 기간에는 평균 30~50mL의 혈액이 체외로 배출된다. 이보다 생리 양이 적으면 더 편할 수는 있지만, 건강에 생긴 이상 신호 일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Prevention은 생리 양이 줄었을 때 파악해야 할 의심 원인에 대해 보도했다.

줄어드는 생리 양줄어드는 생리 양

1 임신의 징후
임신을 하게 되면 생리가 중단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일부 여성들의 경우 임신 기간 중 출혈이나 가벼운 생리를 계속할 수 있으므로 비정상적으로 가벼운 생리를 하고 있다면 임신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2 급격한 체중 변화
체중이 변화하면 생리 주기가 흐트러져 생리 기간이 훨씬 짧아지거나 생리 양이 줄 수 있다. 살이 찌면 체내 지방이 더 많이 축적되어 호르몬 수치에 악영향을 미치고,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법으로 살을 뺐을 때도 호르몬 불균형 상태가 될 수 있다.

3 과도한 스트레스 상태
스트레스가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우울증이나 슬픔 등 감정적인 스트레스 요인뿐만 아니라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신체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도 생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4 갑상선 이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상태에서는 과도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어 심장, 혈압, 근육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비정상적으로 짧은 생리 기간과 무월경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기도 하다.

피임약피임약

5 호르몬 피임법 사용
가벼운 생리의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호르몬 피임법이다. 최근에 피임약을 먹기 시작했거나 호르몬 요법을 진행하고 있다면 생리 주기가 짧아지거나 생리 양이 줄어들 수 있다. 심한 경우 생리가 없을 수 있다.

6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PCOS는 난소가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을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성하는 질환이다. PCOS가 있는 일부 여성은 난소에 체액이 채워진 작은 낭종이 형성된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여성의 정상적인 배란을 막아 여드름, 피부 유분 증가, 체중증가 체모 과다 등 여러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PCOS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생리와 생리 양의 증가 및 감소가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7 폐경기 초기 징후
폐경기가 임박할수록 생리 기간이 짧아지고 생리 양이 줄어든다. 생리 양의 변화는 나이가 들어가며 생기는 자연적인 변화일 수 있다.

8 자궁 경부 협착증
자궁 경부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닫힐 때 생기는 자궁 경부 협착증은 폐경기의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혈액이 자궁에 갇혀 있거나 천천히 흘러나올 수 있는데 생리 양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심한 생리통을 경험한다면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9 자궁 내 유착
자궁내막소파술을 거친 대부분의 여성은 합병증 없이 치유되지만, 때에 따라 심한 흉터로 인해 자궁벽이 서로 달라붙는 자궁 내 유착이 발생할 수 있다. 수술 후 생리 혈의 색이 많이 밝아졌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10 출산 중 많은 출혈
드물지만 출산 중 많은 양의 혈액 손실을 겪은 경우 뇌하수체가 손상되어 '시한증후군(Sheehan’s Syndrome)'이라는 것이 생길 수 있다. 결과적으로 월경주기를 제어하는 호르몬을 포함해 모든 유형의 호르몬 분비선의 생산을 대폭 감소시킨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