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얼굴에 발생한 사마귀는 발병 모습이 뾰루지와 비슷해 손으로 만지거나 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다른 부위로 확산하여 얼굴 전체를 뒤덮거나 전신으로 확대될 수 있다. 얼굴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인 HPV에 감염되어 발생하는데, 작고 윗부분이 편평한 구진형태로 나타난다. 증상이 악화하면 주변 부위로 퍼지거나 타인에게 전염시킬 수도 있다. 보통은 가려움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거의 없어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발생 부위가 얼굴이기 때문에 정서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여성의 볼에 사마귀가 있는 사진여성의 볼에 사마귀가 있는 사진

얼굴 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보통 병변을 자르거나 떼어내는 것과 함께 레이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제거 방법을 시행할 경우 흉터 및 재발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얼굴 사마귀는 면역력이 강하면 쉽게 인체에 침투할 수 없고 활성화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약해져 있으면 침투나 활성화가 쉽기 때문에 얼굴 사마귀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근본적인 면역치료로 바이러스를 없애는 것이다.

따라서 얼굴 사마귀의 한의학적 치료는 재발을 방지하고 바이러스를 근본적으로 없애는 치료를 하는데, 환자 개개인의 증상 및 체질에 맞춘 한약을 복용함으로 인체의 기혈순환을 도와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며 피부 재생력을 높이고 염증을 억제해 근본 원인을 제거해 나간다.

또한 약침, 침, 뜸 등의 직접적인 치료를 통해 염증을 억제하고 정상적인 피부조직으로의 재생을 돕는다. 얼굴 사마귀는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쉽게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평소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식습관, 운동과 휴식을 통해 정신적인 안정과 체력을 키우는 것이 기본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명기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명기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