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에 노출되며 예상치 못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경우들이 많다. 특히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때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확률은 낮지만 사고가 언제든지 날 수 있다. 교통사고가 나면 단순한 타박상에서 크게는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우리가 필수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안전벨트다. 이는 충격에서 몸을 최대한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크게 다칠 수 있는 경우를 감소시켜 몸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안전장치다.

노을을 바라보며 요가 자세를 하는 여성노을을 바라보며 요가 자세를 하는 여성

평소에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 일어나는 모든 움직임도 마찬가지다.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할 때, 사무실에서 일을 하다가 화장실, 혹은 점심시간에 이동할 때 등 상황에 따라 몸에서 근육이 일하고 관절들이 활동하며 움직임을 제공한다. 특히 본격적으로 운동할 때 일정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많은 움직임이 나타난다.

움직임은 머리에서 원하는 신호를 보내 명령하면 해당 부위 골격근(뼈에 붙어있는 근육)이 힘을 발휘하며 그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단순히 그 근육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우리는 몸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벨트를 몸 안에 스스로 만들어 사용한다. 이 안전벨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코어근육이다.

골반, 몸통을 감싸 인체를 지탱하는 중심 복합 근육 - 코어근육
코어란 core(핵심, 중요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골반과 척추를 지지하고 몸통을 안전하게 감싸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우리가 어떠한 동작을 할 때 몸 안에서 안전벨트 역할을 하여 인체를 지탱해주어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근육이다. 다리 움직임의 원천인 골반 쪽과 상체 움직임의 축이 되는 몸통을 감싸는 근육으로 볼 수 있다.

"팔다리야, 잠깐만 기다려. 내(코어)가 먼저 단단하게 준비 좀 할게"
떨어진 물건을 집기 위해, 머리를 감기 위해, 신발 끈을 묶기 위한 동작들은 몸통을 구부리며 손을 뻗어서 특정 행위를 하는 자세이고, 다양한 운동을 할 때의 종목에 맞는 특징적인 움직임은 모두 수많은 방향과 각도로의 행위를 필요로 한다. 이때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근육은 팔과 다리에 있는 큰 근육이지만 이들은 몸의 안정성은 신경 쓰지 않는 근육이다.

달리는 남성달리는 남성

움직임과 힘을 생성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하는 근육이기에 우리 몸 속에서 먼저 코어근육이 우선으로 안전벨트를 걸어준다. 바로 효율적인 움직임과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질서가 깨지게 되면 일어나는 현상이 바로 부상이다. 허리가 자주 삐끗하거나 특정 동작이 불편하다면 코어의 역할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운동신경이 유난히 다른 사람보다 떨어진다면 이도 확률적으로 코어의 역할이 더 필요한 것이다.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탁월해
신체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먼저 선 수축을 해서 안전벨트 역할을 하는 코어근육의 활성화는 척추의 안정성을 높여주며, 이는 여러 상황에서 부상이 일어날 수 있는 확률을 줄여준다. 특히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근골격계질환(거북목, 굽은 등, 라운드 숄더, 허리디스크 등)도 이러한 코어근육의 발달 및 활성화가 큰 도움이 된다.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고 튼튼한 척추를 가질 수 있어
코어근육의 발달 및 역할은 나이가 들어서도 자세가 무너지지 않고 올바르게 생활이 가능하며, 특히나 낙상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몸의 중심축이 잘 잡혀있다면 이는 당연히 상하좌우의 다양한 상황에서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코어 균형 능력과 같은 운동은 극히 강한 상황에서의 경쟁을 위한 선수들에게도 필요하지만 나이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한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나이가 들어서도 튼튼한 척추를 가지고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면 분명히 삶에서도 퀄리티 높은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편안하게 앉아 있는 할머니편안하게 앉아 있는 할머니

코어근육은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금 당신이 어떠한 움직임을 하더라도 자신도 모르게 먼저 반응하여 당신을 지켜주고 있는 고마운 존재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러한 역할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으니 꼭 우리는 코어근육의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다음 칼럼때는 코어근육을 발달시키는 방법과 추천하는 운동동작들의 종류와 루틴방식을 소개하고 코로나인 요즘 집에서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운경 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