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커피를 좋아하지만, 취향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카페인 섭취 제한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디카페인 커피는 훌륭한 대안이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제거된 것을 제외하면 일반 커피와 비슷하다. Healthline은 디카페인 커피와 일반 커피의 다른 점에 대해 보도했다.

디카페인 커피디카페인 커피

디카페인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디카페인 커피는 약 97%의 카페인이 제거된 원두커피다. 커피 원두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물, 유기 용제 또는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카페인이 추출될 때까지 용매로 세척하는 방식이다. 디카페인 커피의 영양 성분은 카페인 함량을 제외하면 일반 커피와 거의 동일하며 세부 방법에 따라 맛과 향이 조금 더 부드러워지고 색이 변할 수 있다.

디카페인 커피에는 정말 카페인이 없을까?
한 연구에 따르면 디카페인 커피 한 잔(180mL)에는 약 0~7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다. 카페인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커피에는 용량에 따라 약 70~14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 양이 매우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카페인 커피에도 항산화 성분이 있을까?
커피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와 비교해 항산화 성분이 최대 15%까지 낮을 수 있으며, 이 차이는 카페인 제거 과정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디카페인 커피, 건강엔 어떨까?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는 모두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에 도움이 된다. 매일 커피 한 잔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최대 7%까지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커피에 포함된 클로로겐산은 노화 및 신경 퇴행성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 밖에도 커피를 마실 때 속 쓰림으로 인해 걱정이라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나은 선택이다.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일반 커피를 마실 때 생기는 부작용인 위산 역류 증상이 감소하며 하루 두 잔 이상의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직장암 발병 위험을 최대 45%까지 낮춘다고 밝혀진 바 있다.

이 외에 커피의 효능에 대해 밝힌 대부분의 연구는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를 구분하지 않았으므로 디카페인 커피의 특정 건강 효과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한 실정이다.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

일반 커피가 디카페인 커피보다 좋은 점?
일반 커피에는 자연적인 각성제인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주의력 증가와 피로감 감소에 효과적이다. 또한 신진대사와 지방 연소 증가, 운동 기능 향상 등의 효과는 일반 커피를 마셨을 때만 나타난다.

디카페인 커피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카페인에 대한 내성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400mg 이상의 카페인을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과도한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압도하고, 이로 인해 불안, 소화 장애, 심장 부정맥, 수면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에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일반 커피 섭취를 제한해야 하며 디카페인 또는 차로 대체하여 마시는 것이 좋다. 특정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카페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처방 약을 복용 중일 수 있으므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나은 선택이다. 임산부나 수유부, 어린이, 청소년, 불안증이나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