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장마로 인해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무더운 여름 날씨로 인해서 에어컨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철이다. 여기에 코로나로 인해 하루종일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요즘 비염, 비중격만곡증의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은 코막힘과 혹시나 코로나 환자가 아닌가 의심을 받아 더욱 괴로울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비염과 비중격만곡증의 중복되는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인데 답답한 코막힘 증상 이외에도 오랫동안 비염과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서 발생된 휜코에 대해서도 콤플렉스를 가지고 상담하는 분들도 많은 편이다.

여성의 코여성의 코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콧구멍을 둘로 나눠주는 벽인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져 코막힘이나 염증을 일으켜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다.

대체로 비중격만곡증 환자들은 코가 한쪽으로 휘어져 있어 한쪽 코는 좁아져 있으며 반대쪽은 상대적으로 넓어져 있는데 넓은 쪽에는 콧살이 자라 들어오는 비후성 비염이 생겨 양쪽 모두 코 막힘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중격만곡증은 대체로 약물치료만으로는 일시적인 증상 호전 상태만 기대할 수 있는 편이다. 그래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비중격교정술 치료를 많이 하고 있는데, 비중격교정술은 코안으로 접근해 휘어져 있는 비중격 연골의 하부와 후방부를 골부로부터 분리해 연골을 중앙에 위치시키면서 양쪽 콧구멍의 대칭을 바르게 교정하게 된다. 수술은 보통 5~10분 정도로 코 부분마취로도 진행이 가능하며, 코 내부 절개를 통해 수술 진행이 가능해 수술 부담감이 적은 편이며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잦은 코막힘으로 인해 구강 호흡을 하면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 등이 나타나며 비강이 막혀 뇌로 전해지는 산소나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편두통이나 안면통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이비인후과를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고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단순히 한가지 코의 질환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비염,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등의 기능적 부문과 매부리코, 휜코성형으로 코의 모양까지 개선이 가능한 기능코성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기능적인 면과 미용적인 면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데 3D-CT를 통해서 정밀하게 검사를 통해 진행을 한다. 비염이나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기능코성형은 의료보험 및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해 경제적인 부담이 적은 편이라서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기능코성형은 비중격이 휜 정도나 현재 본인의 코 상태, 동반된 코 질환 등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증상 파악을 통한 수술 진행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치열 (이비인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치열 스페셜이비인후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