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대표적인 쌈 채소인 깻잎은 더운 여름철 입맛을 돋우기 좋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는 깻잎의 기능성과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했다.

깻잎깻잎

들깨잎인 깻잎에는 칼슘, 베타카로틴, 로즈마린산, 페릴라케톤 등 영양성분과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뼈 건강과 수면에 도움을 주는 칼슘이 100g당 296mg 함유되어 있다. 이는 시금치(42g/mg), 상추(95g/mg) 보다 월등히 많은 양이다.

항산화 효능과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100g당 7,565㎍으로, 당근(5,516㎍/100g)과 비교해 약 1.4배가량 많다. 피부 개선, 미백, 치매 예방 등에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로즈마린산은 14~76mg/g 함유돼 있다.

깻잎 특유의 향긋한 향을 만들어 주는 페릴라케톤과 같은 식물성 정유 성분은 100g당 0.3∼0.8g 함유돼 있다. 육류나 생선회를 먹을 때 느끼하거나 비린 맛을 잡아주고, 항균 작용으로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깻잎은 주로 쌈 채소나 장아찌로 애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응용범위가 넓어져 페스토, 주스 등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허브 대용으로 깻잎을 넣어 만든 ‘깻잎 페스토’를 이용해 샐러드, 파스타를 요리하면 풍미가 더 살아난다.

깻잎을 키위와 함께 갈아 만든 ‘깻잎 키위주스’는 신선하고 상큼한 맛이 색다르다. 키위 1개와 깻잎 5장, 우유 1/4컵(25㎖)을 갈아주면 된다.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 정찬식 과장은 “최근 일본에서 우리 깻잎이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영양성분이 풍부한 깻잎 섭취로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