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 A 씨는 우연히 거울을 보다가 귀 앞쪽에 있는 작은 구멍을 발견했다.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종종 통증이 발생하고 기름 같은 액체가 흘러나오기도 해 병원에 방문했다가 ‘선천성 이루공’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귀를 막은 여성귀를 막은 여성

선천성 이루공은 안면과 귓바퀴가 형성되는 태아 시기에 유합이 불완전하여 발생해 생기는 선천성 기형의 일종으로 ‘전이개 누공’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 중 약 2~3%에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고되는데, 환경적 요인보다는 유전적 문제로 발생하기에 가족 중에서도 이루공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루공은 감염되지 않는 한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감염이 되면 붓거나, 발적, 고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냄새가 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약을 복용하거나 세척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는데, 감염이 반복되는 경우 누공 안쪽 주머니를 포함한 함몰부 전체를 드러내는 수술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이루공이 있는 경우 이 부위가 감염되지 않도록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주의해야 하며 손으로 만지는 것 또한 피해야 한다. 만약 빨갛게 붓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병·의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자.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