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가슴성형은 흔한 수술이 아니었다. 전신마취가 진행되는 비교적 큰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도 많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근 가슴 성형은 눈, 코 성형수술만큼이나 흔해지고 그만큼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도 수술을 원하는 환자도 많아졌다.

가슴성형, 즉 가슴 확대술을 단순히 보형물을 넣어 가슴의 볼륨을 키우는 수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한 볼륨감을 떠나 모양이나 촉감, 좌우 대칭 등 전체적인 몸의 밸런스와 균형까지 고려해야 하는 세밀한 수술이다. 이를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하는 경우 모양이나 촉감, 크기 등이 불만족스러워 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도 있다.

더불어, 가슴 재수술은 단순히 모양 불만족으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부작용으로 인해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주로 보형물의 파열, 구형 구축, 피막 두께 확인, 염증, 보형물의 위치 및 이동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이는 가슴과 보형물 초음파검사로 모두 파악이 가능한데, 까다로운 가슴 재수술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부분이다.

가슴 초음파가슴 초음파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용 젤리를 바른 후 탐촉자를 가슴에 밀착시킨 뒤 움직여 영상으로 확인한다. 검사를 하는 동시에 판독하는데 의료진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제대로 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검사 결과는 정확도가 높은 편이고 통증이나 방사선 노출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

과거에는 가슴성형 후 보형물 파열이나 염증 증세가 보이면 MRI 촬영을 많이 했다. 하지만 MRI로 알 수 없는 것도 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것이 많다. 예를 들어 보형물의 삽입 위치(근육 밑 삽입, 근육 위 삽입), 보형물 성분(식염수, 실리콘), 보형물 표면의 구분(스무스, 마이크로 텍스처, 매크로 텍스처), 보형물 제조사까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고해상도의 초음파 기계로 선명한 영상을 얻어 낼 때 가능한 부분이다. 보형물과 관련된 부작용 여부까지 이렇게 재수술 전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수술 시간을 줄이고, 수술플랜을 정확하게 짤 수 있다는 뜻이 된다. 정확한 수술플랜은 또 다른 재수술을 방지할 수 있다.

모든 성형수술에서 재수술이 그렇겠지만 가슴 재수술은 특히 까다롭다. 단순히 보형물만 교체하면 되는 단순한 작업이 아닌 첫 수술로 인해 섬유화된 조직들을 정밀하게 검사해야 하며, 보형물을 싸고 있는 피막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첫 수술에 만들었던 보형물 공간을 더 박리하여 넓히거나 봉합하여 축소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 수술 시간도 길어지고 출혈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재수술 전 초음파 검사로 가슴과 보형물 상태를 미리 파악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재홍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재홍 더더블유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