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 그래서일까? 자신의 외모 콤플렉스를 성형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눈 성형은 비교적 부담이 적은 반면, 이미지를 크게 바꿀 수 있어서 많은 사람이 가장 쉽게 접근하는 부위이다.

단순히 쌍꺼풀의 크기를 키우던 과거와 달리 눈매교정, 트임, 노화로 인한 눈 주변의 지방성형 등 개인의 증상과 목적에 따라 세분되고 있다. 하지만 아름다워지고 싶어서 고민 끝에 시도한 성형수술이 원하는 바와 다른 결과를 낳는다거나, 예상치 못했던 부작용이 생겨 재수술을 고려하는 사례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쌍꺼풀이 풀렸다거나, 라인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쌍꺼풀의 흉터가 심한 경우, 1차 수술 후 오랜 기간이 지났는데도 부기가 지속하는 경우, 양쪽 눈이 짝짝이인 경우, 부자연스러운 경우,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눈 재수술을 고려하는데, 1차 수술보다 조직의 손상이 심하므로 더욱 신중히 처리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눈 재수술을 진행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1차 수술 실패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눈 성형은 1mm 아주 미세한 차이가 큰 결과의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1차 수술로 인한 조직의 손상 및 흉터, 해부학적 구조의 변형 등을 고려하여 섬세하게 라인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다시 재수술하지 않기 위해서는 문제가 되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했는지, 기능적인 부분도 개선이 되는지, 심미적인 부분도 함께 개선될 수 있는지 등 꼼꼼하게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름다운 눈매를 만들기 위한 수술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큰 눈을 만드는 수술이 아니라, 얼굴의 전체적인 비례에서부터 피부 탄력도, 기능성까지 면밀히 분석한 후 얼굴 이미지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아름다운 눈매를 만드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눈 재수술은 언제 해야 할까?

기존 눈 수술의 흉터가 아물고, 부기가 빠지고, 쌍꺼풀이 자리 잡기까지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그 이후에 하는 것을 권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간이 지났다고 할지라도 재수술을 진행해도 되는지 전문 의료진에게 판단 받는 것이 좋다. 충분히 회복하지 않고 재수술을 받게 되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볼 수 있고, 심한 경우 흉터가 더욱더 심하게 남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눈 재수술은 1차 수술보다 까다롭고 고난도이기 때문에 첫 수술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제대로 된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환자 개인의 증상과 조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공감을 하며, 심도 있는 상담을 하는 것이 눈 재수술 성공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계민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계민석 러블리안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