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임신 · 육아

Q. 결혼하지 2년째 되었고 임신을 준비하고 있어요. 처음엔 아이 계획이 없었고 생각이 바뀌면서 준비를 시작했는데 자궁 폴립을 발견했습니다. 병원의 지도에 따라 시도를 해도 자꾸 실패하는데 자궁 폴립이 문제가 되는 걸까요?

임신을 기다리는 여성

A. 자궁폴립은 전체여성의 5%가 경험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생식기관의 내막 조직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내부로 혹의 형태를 하여 돌출되는 질환으로 육안으로 양성, 악성 판별이 어려우므로 치료를 통해서 병변을 제거한 뒤 그를 통해 조직검사를 하여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크기는 좁쌀처럼 작은 것부터 4cm 이상 성장하는 것이 있으며 개수는 하나부터 수십 가지로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출혈, 통증, 임신 합병증이 있으며 임신과 관련이 깊은 생식기관 뒷벽이나 나팔관으로 이어지는 통로에 쉽게 발생하므로 미리 치료를 통해 제거해주신 뒤 임신을 준비하시거나 건강을 위해서라도 제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현재 임신을 준비하시는 것으로 보아 하루빨리 질환을 제거하고 사후관리를 통하여 건강한 생식기관 환경을 만드신 뒤 임신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소파술과 자궁경이 있습니다. 이 수술법들은 개인이 가진 건강, 질환의 상태와 가족력에 따라서 맞는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먼저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MRI, CT, 혈액 검사 같은 정확한 검사를 받으신 뒤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병변을 제거하시고 다시 건강을 회복하셔서 성공적으로 임신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최동석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자궁내막용종 임신 여성

뉴스 작성자

최동석 사진

최동석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윤성원 사진

윤성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만성질환(당뇨병, 고혈압), 비만, 체중관리
  • 이메일 cerfblanc@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