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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대중적인 운동으로 자리 잡은 요가. 다양한 건강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지면서 운동이라고 하면 요가를 떠올리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이나 근력 운동을 하는 대신 요가를 하면 같은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을까?

요가

답은 ‘아니다’이다. 요가는 근육을 천천히 늘리면서 호흡을 가다듬거나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는 것과 같이 심신의 릴랙스에 큰 효과가 있지만, 근육량을 늘리거나 에너지를 연소하고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등 근력 운동 및 유산소 운동의 효과까지 대체하지는 못한다.

몸 안쪽에서 몸을 지지하는 코어 발달과 피로 해소, 심신 안정과 같은 효과를 원한다면 요가가 효과적이며 체중 감량이나 눈에 띄는 바디라인의 변화를 원하는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요가와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유산소 운동은 매일 30분씩, 근력 운동은 주 2회, 요가는 주 1회 정도 시행하면 고른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다.

Smart tag : 근육 체중감량(다이어트)

뉴스 작성자

박혜선 사진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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