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코는 우리 얼굴의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어 한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코가 휘어져 보이거나 비대칭의 증상이 있다면 뭔가 어긋나 보이고 바른 인상을 주기도 힘든데요. 그로 인해 환자 본인도 자신감이 없어 오랫동안 사진 찍기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 편입니다.

코를 만지는 여성코를 만지는 여성

코는 호흡길의 첫 관문으로, 비중격만곡이 심한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코막힘, 코막힘으로 인한 두통, 주의력 산만, 기억력감퇴, 입호흡, 코골이, 감기 등 여러 불편한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는 환자분들 중 일부는 비중격만곡증과 더불어 휜코나 매부리코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코끝이나 비주가 휘어있는 휜코 환자분들의 대부분은 비중격만곡증을 함께 가지고 있고, 비중격만곡증을 제대로 교정하지 않으면 휜코 교정에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휜코의 원인 비중격만곡증의 원인과 증상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을 비중격이라 하는데요. 비중격만곡증은 이 비중격이 휘어져 있거나 비틀린 상태를 말합니다. 비중격이 휜 상태에 따라 C형과 S형으로 나뉘며 코막힘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데 이는 주로 유전적인 영향이나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성 코막힘, 수면장애, 무호흡증, 만성두통, 비염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휜코, 비중격만곡증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

대부분의 휜코는 선천적인 원인과 살면서 발생하는 외상이 문제가 됩니다. 대부분의 휜코는 단단한 뼈 부분만 휘어있는 것이 아니고 상대적으로 말랑한 느낌의 콧등 연골부위까지 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휜코 교정의 핵심은 단단한 코뼈 부분과 부드러운 연골 부위를 동시에 똑바로 교정해주는 것인데, 많은 환자분들이 연골 부위의 교정이 올바로 되지 않아 수술 후 만족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연골부위의 교정을 위해 우선 비중격만곡증의 교정을 정확히 실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비강안쪽의 비중격 연골도 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비중격 연골을 올바로 교정하여 기둥을 바로 세워야 비로소 콧대의 연골 부위가 반듯하게 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비중격교정술은 콧등 쪽의 딱딱한 뼈 부분을 절골하여 반듯하게 모아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모든 과정은 환자가 원할 경우 비개방 수술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최근에는 하루라는 짧은 시간 내에 비중격만곡증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코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이 불편한 코막힘으로 두통이나 수면장애, 휜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밀한 상담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인 수술과 모양을 개선하는 미용적인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으므로 꼼꼼하고 정확하게 진단을 한 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치열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치열 스페셜이비인후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