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사랑니를 발치하고 난 뒤 며칠간은 통증과 부기 등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그 기간이 길어지거나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정도라면 발치에 따른 대표적인 부작용인 ‘드라이 소켓’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

발치 후 잇몸의 빈 자리에는 끈적한 혈전이 형성되어 잇몸에 생긴 커다란 구멍을 보호하게 된다. 치아는 치조골 내에서 꺼내지기 때문에 빈자리는 일정 시간이지나야 치조골로 다시 채워질 수 있다.

발치 후 지속되는 통증

이러한 과정은 수일에 걸쳐 진행되어 그 기간은 혈전이 대신해 외부 세균으로부터 잇몸을 보호한다. 이때 내부에서는 상처 입은 조직을 치유하는 동시에 새로운 조직을 만들고 치조골을 형성한다.

그런데 혈전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혈전이 잇몸에서 떨어지는 ‘드라이 소켓’이 생기면 신경과 뼈가 그대로 노출되어 극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감염이나 기타 합병증의 유발 가능성도 커질 수밖에 없다.

드라이 소켓의 증상
드라이 소켓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입 냄새가 나며 외관상으로는 잇몸과 볼, 턱, 목까지 심하게 붓는 것이 관찰된다. 또 거울을 보며 입을 벌렸을 때 발치 한 자리의 뼈가 보일 정도라면 드라이 소켓을 의심해야 한다.

과거 발치 후 드라이 소켓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다른 부위 발치 시에도 재발할 우려가 높으므로 발치 전 치과 의사에게 이러한 사실을 전달해야 한다. 또 발치 후 5일이 지났는데도 통증이나 부기가 있다면 드라이 소켓을 의심해야 한다.

발치 후 빨대 사용은 금물

드라이 소켓 예방법
- 발치 후 입에 문 거즈를 3시간 정도 유지한다.
- 피나 침은 뱉지 말고 출혈이 멈출 때까지 삼킨다.
- 말을 하지 않는다.
- 사우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을 피한다.
- 치아가 아무는 기간은 금주와 금연한다.
- 발치 전후 피임약 복용을 피한다.
- 빨대 사용을 하지 않는다.
- 구강 위생 관리에 신경 쓴다.
- 칫솔질 할 때 발치 부위를 찌르지 않도록 한다.

잇몸에 생긴 혈전은 한 번 떨어지면 다시 생기지 않으므로 드라이 소켓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 안에 압력을 주는 빨대 사용을 피하고 발치 자리가 아물 때까지 최대한 자극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Smart tag : 사랑니 치아

뉴스 작성자

박설 사진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parkseol0816@naver.com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