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의약 특성을 보여 강력한 약초로 분류되고 있는 ‘아슈와간다’(ashwagandha)는 인도와 북아프리카에서 자라 ‘인도의 인삼’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아슈와간다란?아슈와간다란?

Medical Daily에 따르면 아슈와간다는 불안과 우울증 등의 정신 건강 문제를 완화하고 뇌 기능을 개선하며,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각종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 아슈와간다의 효능
아슈와간다의 효능아슈와간다의 효능1. 코르티솔 분비 감소

아슈와간다를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의 생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코르티솔은 불안, 우울증, 만성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높게 나타나므로 이러한 경우 섭취가 권장된다.

2. 혈당 수치 완화
아슈와간다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해 혈당이 치솟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당뇨병의 유발 가능성을 낮춘다. 또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3. 우울증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슈와간다는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 분야에 대해서는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4. 생식능력 향상
아슈와간다가 첨가된 보충제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생식 건강을 개선해 남성의 생식능력과 정자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염증감소
아슈와간다는 인체에 발생한 염증성 변화나 암으로 조직 파괴가 일어난 경우 나타나는 ‘C-반응단백질’을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액에서 C-반응단백질이 나타날 경우 심장병 발병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근육량 및 근력
아슈와간다는 체력과 체성분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섭취하면 근육량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슈와간다는 대체로 부작용이 없지만,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복용을 금지해야 하며 위에 자극적이므로 위궤양 등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