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변비 증상으로 유산균을 복용한 지 4~5일 정도 되었는데, 변비 해소 효과는 미미하고 오히려 설사를 자주 하는 것 같습니다. 배에서 꼬르륵거리는 소리도 나고요. 유산균이 저랑 맞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적응하는 시간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통증통증

A. 우리 장 속에 사는 미생물은 사람마다 각각 다른 미생물군이 다양하게 서로 군락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그 중 태어날 때부터 꾸준히 자리잡아온 몇몇의 고정 군락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면서 살고 있는데, 이 고정 군락은 가능하면 주도권을 쉽게 내어주지 않고 자신들의 자리를 지키려고 무척이나 애를 씁니다. 그래서 음식을 바꾸거나 환경요인이 바뀌어도 고정균은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유산균이라도 기존의 자리잡아온 고정 군락의 질서를 재정립해서 주도권을 잡는 데는 상당한 기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에는 오히려 장내 활동에 혼란이 빚어져 가스가 더 많아지거나 배변 활동이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섭취한 좋은 균종이 자리를 잡아서 장내 환경이 개선될 때까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리며, 만약 불편감이 너무 심해서 섭취가 어려울 때는 자신의 장내 환경에 좀더 유리한 다른 유산균 제품으로 바꿔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황해연(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황해연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약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