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풍치로 인해 치아 2개의 뿌리 일부가 노출되었습니다. 맵고 짜고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면 많이 시리고 아픈데, 어떡해 해야 하나요?

A. 풍치는 치의학 용어로 치주병 또는 잇몸병이라고 불리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입안에 사는 세균 때문인데, 이런 세균이 모여서 생긴 산물이 바로 치태와 치석입니다. 그리고 이런 치태와 치석을 청소하는 것을 잇몸치료라고 부르며, 종류로는 스케일링, 치근활택술, 치주소파술, 치주수술 등이 있습니다.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증상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잇몸치료가 필요합니다.

안타깝게도 한 번 드러난 이뿌리는 다시 채워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리지 않게 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잇몸치료 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시린 증상이 많이 사라집니다. 두 번째는 치아 뿌리에 코팅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치아 뿌리 주변을 재료로 덮어주는 것이 있습니다.

다만, 이 치료를 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면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지안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정지안 흰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