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계획적인 임신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거리가 먼 의약품일 수 있다. 하지만 원하지 않는 성관계 또는 피임을 준비하지 못한 관계로 인한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서 전문의 처방전을 통해 구매 할 수 있는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은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응급피임약은 여성 호르몬 폭탄이라 생각할 정도로 일반 피임약보다 호르몬이 4~10배가 방출되게 한다. 수정란이 정상 착상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형태로 작용한다.

피임약과 임신테스트기피임약과 임신테스트기

복용 시간에 따라 피임 효과의 차이 발생
-성관계 후 24시간 이내 복용 시 95%
-성관계 후 48시간 이내 복용 시 75%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 복용 시 42%

응급피임약이 최적의 피임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관계 후 약제를 복용하는 최적의 시간을 지켜줘야 한다. 수정란이 나팔관을 이동하여 자궁 내막에 착상이 될 때까지는 보통 72~120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언제 복용을 하느냐에 따라 피임률의 차이가 발생한다.

전문의 처방전을 통해 빠르게 구매 복용을 하게 되는 경우 피임 효과가 높아지지만 100%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응급피임약을 복용해도 임신 가능성은 있다. 최근에는 관계 후 120시간 이내 복용을 하는 제품도 있지만 72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경우가 여전히 피임 성공률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응급피임약을 복용해도 임신이 가능
복용을 하고 나서도 2~3주 이내 생리 예정일에 정상 생리가 없는 경우라면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응급피임약을 복용을 위해서는 전문의 처방전이 필요한데 꼭 산부인과를 방문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가능한 본인의 상태를 고려해 산부인과에서 상담 후 정확한 복용 및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응급피임약을 일반 피임약처럼 반복적으로 복용하면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며, 월경 한 주기 내 1회만 복용이 가능하다. 복용 시 피임 실패로 인해 임신하면 태아에게 문제가 되는 게 아닌지 염려가 되어서 복용을 피하는 경우가 있으나 응급피임약 자체는 태아의 형성과 성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양미애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