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최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바른면역생활, 면역력 지킴이 ‘종합비타민’에 대해 알아봅시다.

Q. 비타민과 면역력, 어떤 관계가 있나요?

A. 비타민은 우리 체내의 에너지 대사 과정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여를 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와 같은 해로운 외부 물질로부터 나를 지켜내는 면역반응과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죠.

비타민의 어느 한 쪽이 부족하게 되면 몸 안에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Q.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먼저 피로감이 느껴지는 분들에게는 비타민 B를 추천합니다.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 스트레스에 대처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활성 비타민으로 알려진 벤포티아민과 푸르설티아민은 비타민 B1의 합성형으로, 생체이용률이 높으며 신경자극 조절 및 콜레스테롤 감소,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단백질인 인터페론 생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비타민 D는 면역력을 높여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죽이는 기능을 도와주고,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과 활성 산소를 무력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면역 체계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 고루 포함된 식단을 섭취해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Q.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중장년층은 비타민을 비롯해 또 어떤 성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중장년층의 경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력보강과 영양보충이 필요한데요.

코엔자임큐텐이라고 불리는 코큐텐은 효소의 한 종류이자 항산화 성분인데요. 체내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 관여하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셀레늄 역시 중장년층에게 추천하고 싶은 성분인데요. 체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주고 항염증 작용, 관절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연 역시 인체의 항상성과 면역작용, 항산화 작용을 담당하는 중요한 물질로, 나이가 들면서 영양 흡수율이 떨어지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다양한 성분이 함유된 종합비타민을 고를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종합비타민은 여러 가지 비타민을 조합해 때에 따라 기타 성분까지 첨가한 제품인데요. 무조건 비싸고 알약 크기가 큰 제품만 고집하는 것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성분이 무엇인지 잘 따져보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소연 유니팜약국 약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