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아무리 양치질을 잘하고 충치가 없어도 치과에 가면 ‘일 년에 한 번은 꼭 스케일링 받으세요’라는 말을 듣는다. 스케일링이란 치아와 잇몸에 붙어있는 치태나 치석, 그리고 미처 제거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 등을 제거해주는 시술이다. 이는 충치보다도 풍치, 즉 잇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시술을 받기도 전에 ‘하고 나서 이가 엄청 시렸어요’, ‘멀쩡한 이도 같이 갈린 것 같아요.’라는 경험담을 보고 지레 겁을 먹거나 귀찮아서 시도도 안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스케일링을 받지 않는 것이 더 무서운 상태라는 것을 모른다.

치과 검진치과 검진

양치질로 제거하기 어려운 치석, 쌓일수록 잇몸이 가라앉아
치아와 잇몸 사이에는 V자 모양의 아주 얇은 틈이 있는데 이를 치은열구라고 한다. 치아 표면에 계속 형성되는 치태가 침과 치은열구액의 성분 중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을 만나 단단히 굳어지는 것이 치석이다. 이는 양치질로 치태가 완전히 제거되기 힘든 부위나 침샘이 위치한 아래 앞니 안쪽과 어금니 안쪽에 생기기 쉽다. 그리고 한 번 치석이 생기면 표면이 거칠거칠한 치석 위로 치태가 달라붙기 쉽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치석은 잇몸에 해로운 독소를 내뿜는 세균 덩어리로 성장한다.

문제는 이 치석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잇몸 선 위로만 쌓이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치석은 앞서 말한 치은열구에도 생길 수 있다. 잇몸 선 아래까지 침투한 치석은 치아뿌리를 감싸고 있는 치주인대 조직을 손상해 치주염이 발생한다. 염증이 심해지고 열구가 더 깊어지면 고름이 나오는 치주낭까지 진행된다. 이것이 진행될수록 나중엔 치조골, 즉 잇몸 뼈가 녹아 사라진다. 그리고 이렇게 한 번 내려간 잇몸 뼈는 다시 처음 상태만큼 회복시킬 수 없다. 치아 뿌리가 다 드러날 정도로 치조골이 내려가면 치아가 흔들리고 나중엔 아예 치아가 빠질 수도 있다.

치과 치료치과 치료

시술 후에 보이는 틈과 시림 증상은 자연스러운 것
처음 치석 제거를 받으면 갑자기 치아와 잇몸 사이에 못 보던 틈이 생겨 당황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멀쩡한 치아나 잇몸이 갈린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할지도 모르지만, 사실은 원래 있던 틈이 치석을 제거하고 나서야 제대로 드러난 것이다. 구멍이 크다면 그만큼 치석이 심하게 쌓여있었거나 염증 때문에 잇몸이 원 상태보다 많이 부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스케일링 시술 시 소리로 공포감을 주는 초음파 스케일러는 생각보다 단단한 치아의 법랑질을 깎아내지 못한다. 한편 시술 후 이가 시린 느낌을 받는 것은 치석에 둘러 쌓여있던 치아 뿌리가 노출되면서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다. 이 역시 1~2주 후면 완화된다. 견디기 힘들 정도로 시림 증상이 지속한다면 일반 치약과 함께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치석은 양치를 꼬박꼬박해도 미세하게 조금씩 쌓인다. 따라서 일 년에 한두 번은 스케일링을 통해 치주질환이 발생하기 전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이 시술은 만 19세 이상의 사람을 대상으로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이때 개인 부담금은 의원을 기준으로 15,000원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