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갑작스럽게 눈이 찔리거나 긁히는 일은 누구에게나 한두 번씩 생기곤 한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속눈썹, 먼지, 그 외 이물질이 눈에 들어갈 수 있다. 강아지나 고양이 등 애완동물과 함께 생활하거나 스포츠활동을 하는 경우라면 이러한 경험은 더 잦아진다.

눈이 무언가에 긁히면 순간적으로 눈이 떠지지 않고 물리적 자극에 의한 눈물이 나오게 된다. 이때 당황스러운 마음에 눈을 비비거나 눈 안쪽에 바람을 불어 넣는 경우가 많은데 각막에 손상을 입힐 방법이므로 삼가야 한다.

눈긁힘

눈이 긁혔을 때 나타나는 증상
안구의 흰자 부분이 긁혔을 경우 결막이나 공막에 혈액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주로 긁힌 선이나 충혈의 형태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통증, 이물감, 눈 시림 등이 있다.

눈에 부상을 입은 후 두통이 생기거나 시야 흐림, 빛에 대한 감도가 떨어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각막찰과상’일 가능성이 크다. 각막찰과상은 각막과 관련해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지만 때에 따라 영구적으로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눈이 긁혔을 때 바로 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
눈에 부상을 입은 후 통증이 지속되고 시력을 확보하기 힘들다면 바로 응급실을 가야 하지만 대부분의 각막찰과상, 경미한 눈 긁힘은 며칠 안에 스스로 나아진다. 미국안과학회에서 권장하고 있는 ‘눈이 긁혔을 때 조치법’에 대해 소개한다.

눈이 긁혔을 때 조치

1. 식염수 또는 물로 눈을 헹군다
아이 컵이 없는 경우 작고 깨끗한 유리컵에 물이나 식염수를 담는다. 유리 테두리가 눈꺼풀 아래 뼈에 닿도록 한 후 눈이 자연스럽게 씻어질 수 있도록 한다.
2. 깜빡인다
깜빡임은 눈에 들어간 작은 먼지나 모래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위 눈꺼풀을 아래 눈꺼풀 위로 당긴다
이 방법은 눈꺼풀 밑의 속눈썹이 눈꺼풀 아래에 걸린 이물질을 털어낼 수 있도록 해준다.
4. 선글라스 착용
긁힘으로 인해 빛에 민감해지면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5. 어떠한 것으로도 눈을 만지지 않는다
손가락 또는 면봉은 눈 속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안구의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6. 콘택트렌즈 사용 중지
렌즈를 착용하면 치유가 느려지고 콘택트렌즈로 인한 감염 등 합병증 유발 가능성이 커진다.
7. 충혈 완화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충혈 완화제는 긁힌 눈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때에 따라 통증을 심화시킬 수 있다.

충혈 완화제가 아니더라도 눈이 긁혔을 때 일시적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점안액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사 처방 없이 점안하는 것은 금물이다. 점안액이 필요하다면 안과에서 항생제가 포함된 안약 또는 연고를 처방받을 수 있다. 염증이나 흉터 발생 가능성을 줄여야 하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된 점안액을 쓰기도 하며, 단지 눈의 이물감과 통증을 완화하고 싶다면 윤활 점안액 정도면 충분하다.

Smart tag :

뉴스 작성자

박설 사진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