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장염 비브리오는 바닷물에서 생존하는 Vibrio Parahaemolyticus를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며, 최근 3년간(‘17~’19년) 수온이 상승하는 여름철(7~9월)에 장염비브리오 환자(597명)의 95%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바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낮 기온 25℃ 이상의 초여름 날씨로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면서 비브리오균이 빠르게 증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어패류 섭취 시 비브리오 식중독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생선회 생선회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의 주요 발생지는 음식점인데, 장염 비브리오균에 오염된 생선회나 초밥, 조개, 오징어 등 해산물을 날로 먹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고 섭취하는 경우, 조리과정에서 오염된 도마나 칼 등 조리도구나 조리자의 손에 의해 2차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는 등에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Vibrio Vulnificus를 원인으로 발생하는 비브리오 패혈증은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상처 난 피부에 오염된 바닷물이 닿았을 때 감염될 수 있으며, 특히 만성 간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을 경우 혈류감염을 유발하여 패혈성 쇼크로 사망(사망률 50%)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에 걸리면 오염된 음식 섭취 후 3~40시간 내(통상 12시간 이상)에 구토, 복부 경련, 미열, 오한을 동반한 위장염과 설사가 발생한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구토, 설사,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 만성 간질환 등의 기저질환으로 감수성이 높은 사람에서는 혈류 감염을 일으켜 발열, 오한, 저혈압, 피부 괴사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식약처는 비브리오 식중독을 피하고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는 수산물 구매, 보관, 조리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하였으며, 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수칙은 다음과 같다.

1 어패류 구입 시 신선한 것을 구매하여 신속히 냉장 보관(5℃ 이하)한다.
2 조리하는 사람은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철저하게 손을 씻는다.
3 조리 시 칼과 도마는 전처리용과 횟감용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이미 사용한 도구는 세척 후 열탕 처리하여 2차 오염을 방지한다.
4 어패류는 수돗물로 2~3회 깨끗이 씻어서 사용한다.
5 냉동 어패류는 냉장고 등에서 안전하게 해동 후 흐르는 수돗물로 잘 씻고, 속까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가열 후 섭취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