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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점차 더워지면서 옷이 얇아지고, 다이어트를 고민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런데 막상 다이어트를 하고 나면 작아지고 처진 가슴으로 또 하나의 고민거리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왜 다이어트를 하면 가슴이 이렇게 변할까?

가슴 고민

가슴은 유선과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이어트를 하면 몸의 지방이 줄어들면서 가슴의 지방도 같이 줄어든다. ‘살이 빠지면 가슴부터 빠져요.’ 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유선의 발달 정도에 따라 가슴의 지방이 빠지는 속도는 달라진다. 그렇다면 가슴의 탄력은 왜 떨어질까?

첫 번째, 식이를 급격하게 제한하면서 빠르게 진행한 다이어트는 몸 전체의 수분량을 적게 만들어 피부 탄력을 떨어뜨린다. 두 번째, 가슴의 사이즈가 다이어트로 줄어들면서 가슴 안의 구조물이 적어지는데 큰 사이즈 가슴에 맞춰져 있던 가슴 피부가 함께 줄어들지 못하고 탄력 저하와 함께 처진다. 세 번째, 다이어트를 할 때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속옷 착용이 잘못되어 가슴 쪽 인대가 늘어지고 가슴이 처지게 된다.

위와 같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변한 가슴은 되돌리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니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를 할 때 체중은 한달 1키로 정도가 적당하다. 빠르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식이조절을 급하게 진행한다면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같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된 음식들은 유선 자극을 촉진할 수 있도록 여성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준다.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고 운동하기

유산소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꼭 타이트한 스포츠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한다. 그래야 가슴을 잡고 있는 인대의 늘어짐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을 한 후에는 가슴 마사지를 통해 유선에 자극을 주어 가슴이 작아지는 것을 예방해 주는 것이 좋다. 마사지할 때는 안에 유선이 자극될 수 있는 강도로 해주고, 샤워할 때 마사지를 해주면 간편하게 끝낼 수 있다. 한편, 이미 작아지고 처진 가슴이라면 한방의 침과 매선 등의 방법으로 유선 층을 자극하고 피부 탄력을 높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은주 원장 (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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