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20대 사이에서도 목에 주름이 있으면 얼굴 나이가 더 들어 보인다는 생각에 이를 개선하고 싶어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있다. 젊은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목주름의 원인은 목의 피부층과 목 안쪽의 근막 사이에서 일어나는 섬유화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목주름 레이저, 필러, 실리프팅과 같이 목의 피부층을 개선하는 시술이 있고, 피부층과 목 근육까지 동시에 개선하는 목 거상술과 같은 수술적 방법도 있다.

목 주변을 만지는 여성목 주변을 만지는 여성

목 거상술은 귀 뒤와 턱 밑을 절개해서 늘어져 있는 활경근(목 근육)을 가운데로 당겨 조여주고 목을 지탱하는 힘을 강화해주는 수술이다. 목의 피부층을 수직에 가깝게 끌어올려 목주름을 턱 밑과 목의 경계 사이로 숨겨주기 때문에 목의 정면, 측면에서의 목주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활경근은 턱 밑을 받치는 역할도 하므로 활경근이 늘어지면 턱 밑도 늘어져 이중 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목 거상술 시 턱 밑에 쌓여있는 지방도 제거하여 목주름 수술이지만 이중 턱 제거 효과까지 볼 수 있다.

물론, 수술이라는 점 때문에 선뜻 시도하기에 부담감을 가질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현재 가진 목주름의 개선 효과까지는 아니더라도 더 심해지지 않도록 비교적 낮은 베개를 베고 잔다거나, 목 운동, 목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으로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 목 거상술의 경우 수술 후 약 2~3일 정도면 샤워나 샴푸를 할 수 있고, 대부분 5일에서 1주일 정도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큰 붓기나 멍이 많이 빠진다. 목 거상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염증, 멍, 부기 정도이며 부작용을 예방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