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저혈압과 수족냉증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두 증상 모두 혈액순환 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상태이며,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지속적인 불편함을 주는 상태라는 것이다.

머리를 짚는 여성머리를 짚는 여성

저혈압은 보통 수축기 혈압이 100mmHg 이하, 이완기 혈압이 60mmHg인 경우를 말한다. 혈압 저하 속도와 혈압 변화에 적응하는 정도에 따라 무증상에서부터 피로감, 어지럼증, 두통, 식욕 감퇴, 현기증, 실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낮은 자세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떨어지고 혈액이 머리 부분까지 도달하지 못해 발생하는 기립성 고혈압, 식사 후 많은 양의 혈액이 장 운동으로 활발해지는 소화기계에 몰려 발생하는 식후 고혈압의 경우 그 증상이 자주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이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심한 냉기를 느끼는 증상으로, 원인이 다양하나 주로 말초혈관에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성은 생리, 출산, 폐경과 같은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고, 예민한 교감신경의 반응으로 혈관 수축이 일어나면 손과 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게 되어 냉기를 심하게 느낄 수 있다.

이처럼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나타나는 저혈압과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하고 싶다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 딱 3가지만이라도 챙겨 먹어보자.

당근당근

당근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다.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하는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를 없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저혈압의 증상 중 하나인 냉증이나 어깨 결림 등의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당근은 비타민 E가 풍부한데, 비타민 E는 말초 혈관을 넓혀 신체 전반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돕는다.

귤


귤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피로를 풀고 피를 맑게 하며 껍질을 까면 겉에 붙어 있는 흰 섬유질과 과육에 함유된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강화해 혈관의 투과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P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효과를 보이는데, 혈중의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생강생강

생강
매운맛을 내는 생강 속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몸에 열을 발생시켜 냉기를 배출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그뿐만 아니라 살모넬라, 티푸스, 콜레라균 등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고,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 한편 생강은 어지러움, 구토, 메스꺼움을 완화해주는 진정 효과도 있다.

글 = 정은경 하이닥 인턴 기자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