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피부에도 좋고 비타민이 풍부해 즐겨 먹는 과일. 새콤달콤한 과일을 즐겨 먹는 여성의 경우 방광암 위험이 낮아진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과일 먹는 여성과일 먹는 여성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 대학 외 다국적 연구진은 13개 코호트 연구의 개별 데이터를 통합하여 과일 섭취에 관한 내용을 조사했으며, 감귤류 과일, 부드럽고 딱딱한 과일, 열대 과일 등 다양한 종류의 과일 섭취에 대한 위험 비율을 추정하기 위해 콕스회귀모델(Cox regression models)을 사용했다.

분석은 성별과 흡연 여부, 방광암 하위 유형별로 계층화했으며, 평균 11.2년간의 추적 관찰 기간 총 2,836명이 방광암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과일 섭취량의 증가(1일 100g)는 여성의 방광암 위험과 반비례했으며, 특히 비근침윤성 방광암(NMIBC)에 대해서는 결과가 더욱 명확했다. 반면 남성의 경우에는 과일 섭취량 증가와 방광암의 위험과는 관련이 없었으며, 흡연자에게서도 과일 섭취와 방광암 위험과는 관련이 없었다. 이번 연구는 특정한 종류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방광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에 대한 증거를 찾지 못했지만, 총 과일 섭취를 늘리는 것은 여성의 방광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는 국제암저널(International Journal 게재되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