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아토피는 유·소아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인식되는 경우가 많지만, 청소년기까지 아토피 증상이 없던 사람들도 성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가려움에 괴로워하는 여성가려움에 괴로워하는 여성

성인 아토피는 유·소아기 때부터 발병했지만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해 성인이 된 후에도 꾸준히 앓는 경우와 아토피 인자가 성인이 되어서 나타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성인이 된 후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했다면 서구화된 식생활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화해 아토피 인자가 발생하게 된다.

성인기에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하게 되면 가려움으로 많은 고통을 받게 되는데, 이로 인해 피부를 긁게 되고 긁으면 피부가 더 가려워져 또 긁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주로 목의 양측, 팔다리가 맞닿는 부분에 성인 아토피가 많이 생기며 처음에는 빨갛게 되면서 오돌토돌 진물이 나기 시작하고, 차차 만성화되면서 피부가 건조하고 두꺼워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증상들은 수면과 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대인관계를 기피하거나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등 개인적 또는 사회적 측면에서 삶의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성인 아토피의 경우 면역체계가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소아, 청소년 아토피보다 바로 잡는 것이 어렵고,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스트레스도 관리하기가 힘들어 아토피 치료가 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한의학에서 성인 아토피 치료는 개개인의 증상 및 체질에 맞춘 한약으로 신체 내부의 불균형을 바로잡으며, 이와 동시에 침, 약침, 외용제 등의 외부적인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피부로 회복될 수 있게 돕는다.

이와 함께 스트레스는 성인 아토피의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나 운동,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병행된다면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성인 아토피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표가나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표가나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