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언젠가부터 고소한 기름 맛이 감도는 고기나 내장류를 먹을 때 빠지지 않는 게 바로 ‘명이나물’이다. 잎에서 알싸한 마늘 향이 나는 명이나물의 원래 이름은 ‘산마늘’인데 식량이 부족했던 보릿고개 시기에 이 나물로 명을 이었다고 하여 ‘명이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알려진다.

산마늘 장아찌

나물이라고 하면 대개 밭에서 자라는 것을 생각하는데, 산마늘은 밭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고, 그늘지고 시원한 고산지대나 숲에서 자생한다. 산마늘에는 비타민 A와 B1,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건강과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주고, 섬유질이 많아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히 하여 장 기능을 향상하는 데 영향을 준다. 산마늘은 이 외에도 살균작용, 혈당 강하, 피로 해소 등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산마늘은 쌈 채소, 볶음, 초무침, 샐러드, 튀김, 전, 냉채, 장아찌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그중 단연 인기 있는 것은 장아찌다. 산마늘을 새콤한 양념에 재워두면 질겼던 식감이 부드러워져 먹기가 편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함께 먹으면 느끼한 맛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마늘 장아찌 만드는 방법
* 재료
산마늘 1kg, 물 7컵, 진간장 1컵, 매실청 1/2컵, 설탕 1/2컵 소주 2컵, 식초 1컵

*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과 진간장, 설탕, 매실청, 설탕, 소주, 식초를 넣고 팔팔 끓인 후 식힌다.
2 산마늘은 잎 사이에 흙과 불순물이 숨어 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하게 씻는다.
3 씻은 산마늘은 줄기의 끝부분을 제거한 뒤 통에 지그재그로 포개어 쌓는다.
4 다 식힌 간장물을 통에 붓고 누름돌로 누른 후 뚜껑을 닫는다.
5 하루 정도 실온 보관 후 냉장고에서 일주일 숙성한다.

Smart tag : 영양

뉴스 작성자

권예진 사진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kyj00@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