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팔꿈치가 매우 아파 병원을 방문했는데 한 곳은 체외충격파 시술을 일주일에 두 번으로, 다른 한 곳은 회복 기간이 필요하니 한 번만 권했습니다. 빨리 낫고 싶어서 최대한 시술을 많이 받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팔꿈치 통증팔꿈치 통증

A. 충격파는 이론적으로 조직이 회복될 시간을 줘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임상 연구를 종합해본 데이터에서 권장되는 치료는 통증을 참을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강하게 충격파를 시행하였을 때를 기준으로 해서 1주일에 한 번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강한 강도로 횟수를 많이 시행 하였을 때 충격파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도 있기 때문에 강도를 조금 약하게 하거나 횟수를 적게 해서 1주일에 2회 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경험적으로 실제 환자를 치료 해봤을 때 두 가지 치료에 대해 만족도는 환자마다 제각각인 것 같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우월하다 보기 어렵기 때문에 충격파 후에 통증이 심하시다면 1주일 후에 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고, 충격파로 인한 자극이 심하지 않으시다면 2회 시행하는 것도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박찬덕 (정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박찬덕 제일정형외과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