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평소 직장인 대부분은 하루 평균 8시간 이상의 고된 업무를 하고 있다. 24시간 중에 3분의 1은 수면을, 3분의 1 이상은 일을 하는 패턴으로 지내며, 이를 제외한 남은 시간에 각자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재충전하는 활동도 한다. 다양한 방법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다.

운동의 종류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걷기나 헬스, 휘트니스부터 시작해 농구, 축구와 같은 구기 종목, 여름엔 스쿠버다이빙, 겨울엔 스키와 같은 레저 스포츠 등이 있다. 일반적인 운동이 아닌 스포츠는 타인과 경쟁도 하고, 더 재미있고 잘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당연히 종목에 대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체력이 요구되는데, 오늘은 다양한 스포츠를 잘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운동 체력'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운동하는 사람들운동하는 사람들

'운동체력'이란 일상생활을 넘어서 특정 운동이나 스포츠를 잘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 종목마다 필요한 운동체력은 다를 수 있으며 운동체력이 향상되면 스포츠에서 뛰어난 기록향상과 함께 실력이 좋아질 수 있다. 그 요소에는 대표적으로 순발력과 민첩성, 협응력과 평형성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각각의 운동체력 요소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고 이를 증가시킬 방법 및 측정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순발력
순발력은 정해진 시간 내에 최대한의 힘을 발휘하는 동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폭발적으로 힘을 내야 하는 트레이닝이 순발력을 향상할 수 있는 포인트이다. 점핑운동이나 줄넘기, 단거리달리기(100m) 등을 통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으며, 순발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체공 시간 검사인 서전트 점프나 얼마나 멀리 뛰는지를 보는 검사인 제자리멀리뛰기와 같은 종목이 있다.

민첩성
민첩성은 어떠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자세를 바꾸거나 혹은 방향을 전환하는 등의 능력을 나타낸다. 특히 농구나 축구 같은 종목에서 갑자기 공격과 수비가 전환될 때, 순간적으로 빠르게 전환해서 나아가는 능력이 대표적인 민첩성을 요구하는 예이다. 민첩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십자 달리기, 10m 왕복달리기, 사이드스텝 등이 있으며, 모두 빠르게 방향을 전환하고, 정확한 위치에 신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 종목들이다.

협응력
협응력은 신체가 어떠한 움직임을 수행할 때 몸 전체가 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최적화시키는 조정 능력을 말한다. 스포츠에는 각기 다양한 기술들이 있는데 종목마다 특화된 동작들은 우리 몸에서 정확한 판단과 함께 몸을 조화롭게 써야 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스포츠로는 골프가 있으며 스윙의 시작과 끝부분까지의 동작이 매끄럽고 정확하게 나와야 목표하는 곳으로 공을 컨트롤 할 수 있다. 국민체력100의 체력 측정 방법에 따르면 눈과 손의 협응력 검사, 8자 보행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평형성
평형성은 신체의 균형을 잡으며 안정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정적으로 가만히 있을 때와 움직임이 실시간으로 일어날 때도 요구되는데, 특히 스포츠 중에는 예상치 못하게 균형을 잃는 경우가 많다. 이때 평형성이 뛰어난 사람은 자세를 안정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체력100의 체력 측정 방법에 따르면 눈감고 한 발로 서기, 의자에 앉아 3m 표적 돌아오기 등을 통해 평형성을 측정할 수 있다. 체조, 피겨스케이트 등이 대표적으로 평형성이 있어야 하는 종목들이다.

러닝하는 남성러닝하는 남성

스포츠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삶의 즐거움을 찾는 것은 정말 행복하고 가치 있는 일이다. 이러한 운동을 더 잘할 수 있고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운동체력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보다 더 좋은 기록과 향상된 실력으로 지금 하는 스포츠에 더 큰 만족감을 얻기를 바란다.

다만 스포츠를 꼭 경쟁으로만 생각해서 승리욕만 앞서간다면 부상이나 운동의 정체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하며 할 수 있도록 하자. 오늘부터 내가 하는 스포츠 종목이 있다면 과연 어떤 요소들이 더 필요한 운동인지 곰곰이 생각해보고 그 운동체력을 키우기 위한 시간을 조금씩 추가로 가져보면 어떨까?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운경 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