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성적인 욕구는 모든 사람과 연관된 기본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적인 욕구를 통해서 성적인 만족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과의 친밀감을 증대시키기도 하며, 성적인 존재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수립하여 자기에 대한 인식을 확고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적인 욕구가 일반적인 범주에서 벗어나 ‘일탈(deviation)'할 경우에, 성적인 욕구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향해서 심리적, 신체적 측면의 손상을 유발하는 공격의 수단, 폭력의 도구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성적인 욕구를 어떻게 이해하고 다루어야 하는지에 관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상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화제에 해당합니다.

그러한 방안을 모색하기 전에, 우선 성적 일탈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폭력, 성추행,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성적 언행 등 상대방과 직접 대면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성적 상황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다른 사람의 신체 부위나 사적인 상황에 대한 동의하지 않은 촬영물을 공유 및 유포하거나 성적인 표현을 하는 것도 성적 일탈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성적 일탈의 원인은 이러한 행위가 성적인 표출로 이어진 점을 고려할 때에 조절되지 않는 성적 욕구와 성적 충동이 어느 정도 관여되지만, 성적 욕구와 성적 충동의 차원만으로 이해하는 것은 피상적인 수준의 접근에만 그치고 그 본질에 닿지 못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성적 일탈의 형태로 표출되는 것은 성애화된 공격성(pseudoerotic aggression), 특이한 성적 환상, 가학-피학적인 욕구, 심리적 외상 경험으로 인한 영향,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내재하여 있는 심리적 갈등, 불안정한 애착 관계,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충동 조절에 대한 어려움, 성격장애와 관련된 심리적 요인,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관여되기 때문입니다.

그 중, 성애화된 공격성은 미움, 증오, 혐오, 분노, 적대감 등의 공격적인 감정이 쌓여 성적인 측면으로 변환되어 표출되는 감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애화된 공격성은 대부분의 성적 일탈에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심리적 요인에 해당됩니다. 어떤 사람이 성적 일탈 상황에 대한 피해자가 되거나 본인의 동의 없이 이러한 상황에 연관되었을 때에 불편한 기분이 드는 이유는 성적인 경계를 침범당했기 때문인 것뿐만 아니라, 성애화된 공격성이 투사되어 전달됨으로써 자신의 존재가 침해당하는 느낌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상에서의 성적인 표출은 보다 일탈된 성적 환상이 좀 더 관여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동의되지 않은 성적 영상물을 공유하는 사이트나 성적인 자료를 공유하는 단체 채팅방과 같이 여러 사람이 같이 참여하는 환경의 경우에는, 성적 일탈에 대한 죄책감이 분산되어 개인이 가지는 죄책감의 수준이 감소합니다. 죄책감은 한 사람에게 일탈한 행동을 억제하거나 검열하는 심리적 장벽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죄책감이 사라지는 만큼 일탈된 욕구와 충동이 표출될 가능성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온라인 공간에서 성적인 영상물을 올리거나 구매함으로써 특별한 인정을 받고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감정을 느끼게 되는 구조 또한 성적인 상황에 대한 몰두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성적인 자극에 계속 노출되는 그러한 환경의 경우, 기존에 주어진 자극에 대해서 점차 둔감화(desensitization)되어 보다 성적으로 수위가 높아지거나 자극적인 자료를 찾게 되어 극도의 쾌감 상태에 중독되는 상황에 도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익명성이 유지되고, 공동으로 참여가 수월하며, 제어할 장치가 부족한 상황에서 성적인 자극이 끊임없이 주어질 수 있는 온라인의 특성으로 인해서 성애화된 공격성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게 됨으로써, 가학적인(sadistic) 방식으로의 성적인 표출과 폭력적인 성향이 더욱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성적 일탈에 대해서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서 체계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개인적인 차원에서 한 사람이 성적 일탈에 단 한 순간이라도, 조금이라도 관여되어 있다면, 절대로 가볍게 넘기지 말고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신호로서 받아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적 일탈 수준으로의 성적인 표출이 발생하였다면 일시적인 과도기적 현상으로 받아들이거나,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서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더욱더 가학적이거나 자극적인 방식으로 성적인 몰두를 하게 되고, 잠재된 특이한 성적 기호가 표출되는 상황으로 진행되어 증상이 더욱 악화합니다. 성적 일탈로 진행되었다면 이미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것을 의미하며, 반드시 전문가에게 방문하여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성적 일탈은 성적 욕구와 성적 충동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방문하여 자세한 면담과 검사를 통해서 증상의 수준과 관련된 요인들을 파악한 후에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적 일탈과 관련된 원인, 심각한 정도에 따라서 치료의 방식과 기간이 결정되며, 당사자와 주변 사람들은 꾸준한 인내를 가지고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차원으로는 성적 일탈을 일시적인 ‘상황’으로 보지 않고 지속될 수 있는 ‘증상’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즉, 특정 사람들에 한정되는 현상으로 보지 않고 적절한 조처를 취지 않으면 유사한 성적 일탈 사건이 계속 발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성적 일탈과 관련된 사건이 발생할 경우에 처벌 수위를 강화하는 것은 증상의 재발을 억제하는(deterrent)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벌의 강도를 높이는 여러 법안을 시류에 휩쓸려 한꺼번에 만들기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처벌을 강화할 수 있는 법안을 제정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일관된 환경이 지속해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처벌만으로 접근한다면 증상의 발생을 단순히 미룰 수 있을 뿐이며, 치료적 접근이 반드시 동반되어야만 증상의 재발 가능성을 줄이고 심각도를 낮추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적 일탈에 관여된 당사자가 법적인 처벌을 받는 기간에도 치료를 지속해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형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성적 일탈을 했으나 아직 법적 상황에 직접 연관되지 않은 사람과 성적 일탈을 저지르고 법적 처벌을 마친 후에 사회에 복귀한 사람에게 증상이 더 진행되거나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치료를 꾸준히 받도록 하는 시설과 제도의 구축이 요구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인광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유럽 성의학 위원회 임상전임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인광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