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로나19 날씨가 따뜻해지면 사라진다?
알 수 없다! 날씨가 따뜻한 싱가포르, 이란 등지에서도 확진자가 나타나고 있으며 기온과 습도 외에 의료 환경, 방역 정책 등 변수들이 너무나 많다!
#2 코로나19 바이러스, 자외선 램프를 쬐면 사멸 가능하다?
아니다! 오히려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자외선 램프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죽이는 데 효과가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3 손 소독제, 임산부가 사용하면 위험하다?
아니다! 손 소독제 내의 알코올은 체내에 흡수되어 인체에 해를 줄만한 농도가 아니다. 다만, 알코올이 마를 때 나는 냄새는 호흡기계를 자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코로나19 확진 임산부가 낳은 아기, 수직감염 된다?
알 수 없다! 엄마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태아에게 수직감염 된다는 증거는 없다. 다만, 임상 사례가 충분치 않다는 것에 주의하자!
#5 구충제가 코로나19 치료에도 효과 있다?
아니다! 현재까지 임상시험을 통해 코로나19에 효과가 입증된 약은 없다. 여러 소문만 듣고 명확한 효과가 확인되지 않은 약을 먹어선 안 된다!
#6 소금물로 코로나19 예방이 가능하다?
아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소금물로 죽일 수 없다. 소금물 가글은 입안을 개운하게 만드는 정도일 뿐, 바이러스 예방효과는 없다!
#7 소금물에 담갔다 말리면 마스크 재활용 가능하다?
소금물에 마스크를 적셔도 재활용 할 수 없다. 오히려 마스크가 오염되거나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8 코로나19, 수혈로 전염 가능하다?
아니다! 코로나19의 수혈 전파가 보고된 사례는 없다. 메르스, 사스 등의 호흡기 바이러스 역시 수혈로 전파된 경우가 없다!
#9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 소독 후에도 위험하다?
아니다! 소독 후 바이러스는 사멸하므로 감염 위험은 없다. 다만, 소독제의 특성에 따라 환기가 필요할 수 있으니 장소 이용 시 충분히 환기가 되었는지 확인하자!
#10 증상이 없어도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
사실이다! 실제로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 바이러스가 검출되기도. 감염은 됐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 본인도 모르는 사이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
코로나19 예방과 관리, 마스크 착용과 철저한 손씻기를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