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코로나19, 정말 치료제가 없을까요?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이 코로나바이러스는 소위 말하는 감기의 일종으로 아주 명확한 치료제가 없는 건 사실이지만 시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치료제는 있습니다. 아직 대규모 연구를 통해서 규격화되거나 정형화된 약제는 아니지만 의사의 판단에 따라 HIV 치료에 쓰는 약이나 말라리아 치료, 예방에 사용하는 약제를 쓸 수도 있습니다.

Q. HIV, 말라리아약이 코로나19에도 효과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질문은 현재 완벽하게 답하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현재 치료에 투입되는 약제가 RNA 복제를 방해하고 증식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코로나19가 HIV 등과 같은 RNA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Q. 코로나19, 대증치료가 아닌 HIV, 말라리아약을 쓰는 경우가 따로 있나요?
코로나19의 경우 증상이 경미할 때는 우리가 가진 면역력으로도 이겨낼 수 있기 때문에 열이 났을 땐 해열제, 기침이 나면 진해제 등으로 증상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거나 환자 나이가 많고 기저 질환이 있다면 중증으로 발전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의사의 판단하에 HIV나 말라리아 치료에 이용되는 약을 선별적으로 쓰게 됩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승화 성남시의료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