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눈성형 시 눈 크기를 키우며 선한 인상으로 변할 수 있다 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트임성형. 간혹 뒤트임과 밑트임 두 수술은 무조건 같이해야 한다는 식으로 강조하는 곳들이 있는데, 이 두 수술의 차이점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이 좋다.

밑트임은 눈의 전체 길이 중 바깥쪽 1/3 정도를 아래 방향으로 잡아 끌어내리는 수술을 말한다. 아래 방향으로 눈꺼풀을 끌어내리다 보니 검은 눈동자 밑으로 흰자가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이를 삼백안이라 부름) 나이 들어 보이는 느낌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가로로 길어지는 효과가 전혀 없어 가로로 늘여주기 위해 뒤트임과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눈성형눈성형

뒤트임은 눈의 가로 길이를 늘여주는 방법으로, 수술자에 따라 절개 및 고정 방법이 달라 비절개 뒤트임 또는 고정 뒤트임 등 다양한 방법이 거론되고 있다. 특정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지나친 트임 및 눈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뒤트임 시행 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뒤트임 후 부작용을 호소하며 복원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수술 방법을 따져본 뒤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V라인 뒤트임의 경우 눈 가로길이 늘여줌과 눈꼬리 내려줌이 동시에 가능하여 밑트임을 추가로 진행하지 않고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밑트임으로 얻을 수 없는 가로길이 연장 효과와 함께 눈꼬리 내려줌이 가능하므로 굳이 밑트임을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이처럼 케이스 및 수술 방법에 따라 수술 후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여러 방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뒤트임과 밑트임은 엄연히 다른 수술이며 꼭 같이해야 하는 수술도 아니다. 두 수술에 혼돈이 없도록 경험 많은 의료진과의 정확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단, 과도한 트임은 눈매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