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A 씨는 일하는 동안 모니터를 너무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보고 있는 것 같아 목 스트레칭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목을 돌리다가 목에서 소리가 나고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자 깜짝 놀라는데요. 이렇게 온종일 뻐근하고 스트레칭을 해도 아픈 목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을 힐리언스 코어센터 정운경 운동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 목뼈 폄 돌림 증후군이란?
목뼈 폄 돌림 증후군은 목을 뒤로 펼 때와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하며, 목을 돌릴 때 뭔가 걸리는 듯한 딸깍거리는 소리가 날 수도 있고, 목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부위의 근육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목뼈 폄 돌림 증후군이 나타나기 쉬운 습관은?
생활 속에서는 운전, 전화 통화, 골프를 장시간 하는 경우, 무거운 물체를 들거나 운반할 때 한쪽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잘 때 한쪽 팔은 머리 위로 올리고 고개를 돌리고 자는 경우, 거북목을 가진 경우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이 큰 여성이나 비만한 사람들은 상반신의 무게 때문에 목에 스트레스를 줄 가능성이 큰데, 이 스트레스를 근육이 감당하지 못하면 자세가 더 틀어질 수 있습니다.
▲ 목뼈 폄 돌림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
1. 벽에서 한 뼘 정도 떨어진 다음 엉덩이 너비로 다리를 벌려준다
2. 양쪽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린 다음 벽에 편안하게 기대준다 (옆에서 봤을 때 직각)
3. 벽에 팔을 기댄다는 느낌으로 무게 중심을 앞에 둔다
4. 앞으로 허리가 꺾이지 않도록 배에 살짝 힘을 준다
5. 턱을 끌어당겨 키가 커진다는 느낌이 들도록 뒷목을 펴준다
6. 자세를 유지하며 고개를 오른쪽으로 천천히 돌려준다
7. 양쪽 번갈아 수회 반복한다
이 밖에도 사무실이나 집에서 등받이가 있는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일상생활 속에서 의식적으로 목의 중립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