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간단한 방법으로 주름을 개선하고 콧대를 또렷하게 만들며 피부와 얼굴의 고민을 개선해주는 것은 쁘띠 시술로도 불리는 주사 치료입니다. 이는 시술 시간이 짧고 겉으로 티가 나지 않습니다. 또 살을 절개하는 수술이 아닌 시술이라 부담도 덜합니다. 이 중에서도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이나 탄력 개선을 원하는 환자는 필러 시술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흔히 스컬트라와 필러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두 가지 모두 검증된 의료진에게 받으면 안전하게 본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컬트라와 필러의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얼굴에 주사를 대고 있는 여자얼굴에 주사를 대고 있는 여자

▶스컬트라 시술이란?
스컬트라의 주성분인 PLLA(Injectable Poly-L-Lactic Acid)는 자체적으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주름을 개선하고 볼륨감을 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주사제입니다. 진피층 주변 콜라겐층을 자극해 꺼진 얼굴 볼륨을 살려줌으로써 주름 개선에 효과적이며 피부 자체에 콜라겐을 생성해 볼륨을 만들기 때문에 지속력이 긴 편에 속합니다.

스컬트라와 필러의 공통점은 볼륨이 꺼지거나 주름이 도드라지는 부위를 채워주어 고민을 개선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눈 밑이 꺼진 경우나 광대나 볼이 움푹 들어간 경우, 이마 라인이 드러난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컬트라와 필러의 다른 점은?
필러도 제각기 성분이 다른데요,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필러 중에 히알루론산 필러가 있습니다. 이는 젤리와 같은 반 결정체로 이뤄져 있으며 다양한 강도로 분류됩니다. 볼륨이 필요한 부위에 직접 주입해 채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빠른 성형 효과를 얻고자 할 때 높은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스컬트라는 피부 조직에 천천히 스며들어 고르게 자가 콜라겐을 생성함으로써 수개월에 거쳐 서서히 자연스럽게 탄력과 볼륨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한 성분으로 체내에 주입된 후 수분, 이산화탄소 및 당으로 분해되며 흡수됩니다.

즉 필러는 필요 부위에 바로 주입하여 즉각적으로 볼륨을 채운다면 스컬트라는 자가콜라겐 유도를 통해 좀 더 천천히 볼륨을 채우는 시술입니다. 필러나 보톡스 등 이물질을 주입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피부 재생이 천천히 되며 효과가 나타나는 스컬트라 시술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 스컬트라와 필러 시술 후 유지 기간
히알루론산 필러를 기준으로 주입된 부위에 따라, 점도에 따라 6~12개월 정도 유지됩니다. 반면 스컬트라는 시술 직후 2~3일 붓기가 있으며 이후 1주 정도가 지나면 부기가 가라앉고 본래 피부 볼륨 상태가 되었다가 이후 6~12개월 동안 서서히 재생이 진행되어 시술 후 유지 기간은 평균 2년 정도입니다. 따라서 즉각적인 탱탱한 볼륨 효과를 원한다면 필러를 피부의 탄력과 볼륨을 자연스레 얻고자 한다면 스컬트라를 고르면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