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과거에는 충치, 잇몸병 또는 사고로 치아를 상실한 경우 틀니나 브릿지(치아 상실 부위의 주변 치아를 이용한 보철치료) 말고는 대안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치과 임플란트가 개발되고 임플란트 수술 방법이 발전함에 따라 이제는 임플란트 수술이 치아를 상실한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하는 치료 방법이 되었습니다.

임플란트는 틀니나 브릿지 치료와 비교할 때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 있어 더 좋은 방법이지만 수술을 동반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과정에서와 수술 후의 출혈, 수술 부위가 붓는 부종, 감염 등 수술이라면 항상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뿐만 아니라 신경 손상이나 부비동 감염과 같은 흔하지 않은 부작용도 있습니다.

치통치통

임플란트 수술에서 나타나는 신경 손상에 대해 알기 전에 신경의 구조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신경은 흔히 전선에 비유합니다.

- 전선 → 신경
- 금속선 → 축삭
- 피복 → 수초

감각을 전달하는 신경은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전선’의 구조와 흡사합니다. 축삭(axon)은 신경세포인 뉴런의 세포체에서 길게 뻗어 나온 가지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전선과 비교하면 피복 내부의 ‘금속선’과 유사합니다. 수초(myelin sheath)는 신경세포인 뉴런의 축삭을 둘러싼 물질로 전선과 비유하면 겉을 감싸는 ‘피복’과 흡사합니다.

신경 손상은 정도에 따라
1. 수초만 손상된 경우
2. 축삭이 영향을 받은 경우
3. 축삭, 수초가 절단된 경우
의 크게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시 신경 손상은 아래턱의 치아, 잇몸, 혀, 입술 등의 광범위한 감각을 담당하는 하치조 신경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 하치조 신경(下齒槽神經)이란?
아래턱 신경에서 갈라져 나와 턱뼈관으로 들어가 아래 치아와 아래턱뼈에 분포하는 신경을 뜻합니다.

▲ 수초만 손상된 경우
임플란트가 신경을 약간 누른 경우입니다. 전선에 비유해서 생각하면 피복 부위에 문제가 생겼지만, 전기가 흐르는 금속선 부분은 손상이 없는 경우이기 때문에 감각마비보다는 이질감이나 감각을 착각하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원인을 제거하면 보통 몇 개월 안에 완전히 회복됩니다.

▲ 축삭이 영향을 받은 경우
축삭(금속선)이 손상을 입었지만, 신경이 완전히 절단되지는 않은 상태로 일 년 안에 거의 완전하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 축삭, 수초가 절단된 경우
신경이 완전히 절단된 경우로 원인을 제거하더라도 완전히 회복하긴 어렵고 감각마비 증상이 남아있습니다.

▲ 신경 손상 회복 기간과 치료 방법은?
경미한 신경 손상은 보통 6개월 이내에 회복되지만, 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지속적인 치료와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에 의한 신경 손상은 신경 이식이나 신경 봉합 등 수술적인 치료는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과정 중의 신경 손상 치료 방법에는 비타민 B, 스테로이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와 찜질, 마사지 등의 물리치료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금연, 금주, 처방된 약 복용 등 기본적인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은 물론,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치과의사에게 즉시 알려 만약 신경 손상이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조기에 조치하여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치과의사와 환자 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민욱 원장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민욱 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