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에 골프공 크기의 기관으로 정액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이 안으로 요도가 지나가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거나 커지게 되면 소변보는 데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전립선 마사지는 비뇨의학과 전문의가 장갑을 끼고 손가락을 항문으로 넣어 전립선을 직접 압박하거나 마사지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검사 중에는 다소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증 같은 전립선 질환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그리고 성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립선 모형을 들고 있는 비뇨의학과 전문의전립선 모형을 들고 있는 비뇨의학과 전문의

▲ 전립선염 진단 및 치료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서 전립선이 붓는 것을 말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소변을 볼 때 불편하고, 전립선 주위 근육들의 긴장으로 골반이나 회음부 통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전립선마사지는 전립선염을 진단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검사지만 치료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그리고 전립선을 이완시키는 알파차단제 같은 약물 복용이지만, 주 2~3회 정도 전립선마사지를 병행하면 전립선액을 배출 시켜 붓기를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약물 효과를 극대화해 증상 개선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 전립선비대증 개선

요도는 전립선 안으로 통과하기 때문에 전립선이 부었다면 소변줄기가 약해집니다. 이럴 때 전립선마사지를 받으면 부기가 가라앉아 요도에 압력을 줄여 소변이 시원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성 기능 향상

발기부전의 치료는 꾸준한 몸 관리(운동, 술, 담배, 스트레스 관리, 균형 잡힌 음식 등)와 발기부전치료제나 음경 내 직접 주사, 수술 등이 중요하지만 전립선마사지를 받으면 성적 쾌감이 증가하고 사정을 좀 더 힘 있게 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평소에 사정에 힘이 없거나 사정 시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을 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급성전립선염, 부고환염이 있거나 치질 등 항문 점막이 약해져 있는 경우나 전립선암의 경우는 전립선마사지를 받으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비뇨의학과 전문의의 진료 후에 신중하게 받아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상권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변상권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