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최근 몇 년 동안 살이 급격하게 쪄 다이어트를 결심했는데요. 다이어트 약 말고 단기간에 쉽게 살 뺄 방법이 없을까요?

다이어트를 결심한 남성다이어트를 결심한 남성

A. 비만 치료의 목적은 불필요한 체지방을 줄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가짐은 긍정적이되 단호하게 먹고, 삶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식습관을 고쳐보세요. 하루 소비하는 것보다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으면 남는 칼로리가 지방으로 바뀌어 살을 찌우게 됩니다. 따라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400~500kcal 적게 먹도록 합니다.

두 번째, 식사 시간을 늘려보세요. 밥 한 숟갈 먹고 5분 딴짓하기, 하시죠? 5분 이상이 되면 더 좋습니다. 또한, 식사 30분 전에 물을 마셔두는 것이 좋습니다.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체내 순환을 도와 셀룰라이트 형성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물은 될 수 있으면 많이 마시되, 단물, 주스, 탄산음료 등은 자제합니다. 그리고 한꺼번에 벌컥벌컥 마시기보다 조금씩 여러 번 나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GI 지수가 높은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GI 지수가 높은 음식은 체내 빨리 흡수되어 혈당을 빠르게 높이는데요. 반대로 GI 지수가 낮은 음식은 느리게 흡수되어 혈당을 천천히 올립니다. 따라서, 혈당이 빠르게 오를수록 지방을 축적하는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어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반면,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포만감이 지속되어 식사와 간식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술, 간식, 음료수, 면, 과일주스 등이 있습니다.

운동은 거창한 걸 한다기보다 식이조절을 하면서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는 스트레칭, 윗몸 일으키기, 빨리 걷기 등이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의학상담 전혜림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전혜림 서울미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