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나이로 인해 피부 탄력이 저하되면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노화로 인한 주름은 불가피한 현상이며, 주름을 없애고 피부 탄력도를 높이기 위해 외모 관리에 투자하는 환자분들도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많은 분이 선호하는 시술은 ‘필러’와 ‘보톡스’입니다.

필러와 보톡스는 이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중화된 시술로, 시술 시간이 짧고 시술 비용 역시 부담이 적은 편에 속해서 시술받으신 분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성형 수술과는 달리 회복에 대한 부담도 훨씬 덜하고 긴 지속 기간에 비해 비용이 낮기 때문에 성형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톡스와 필러는 주사 시술로 얼핏 비슷한 듯하지만, 효과나 적용 부위가 다릅니다. 그 때문에 부작용 없이 안전한 시술을 위해서는 시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원하는 목적이나 시술 부위에 적합한 시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 필러란? 꺼지거나 주름이 생긴 부위에 피부 속을 채우는 물질을 주입하는 시술

▶ 보톡스란? 보톡스는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한 부위에 주입하여 근육을 이완 시켜 주름을 펴주는 시술

보톡스보톡스

보톡스라 불리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시술로, 주로 적용되는 부위는 이마나 눈가, 미간 등입니다. 그 외에도 근육 축소 효과도 있어, 사각 턱이나, 종아리, 승모근 등에 주사하면 좀 더 슬림한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컴퓨터나 핸드폰에도 브랜드가 존재하듯이 필러와 보톡스에도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보톡스마다 장단점이 뚜렷하므로 자신의 피부타입과 시술 부위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톡스 입자 농도의 차이점

보톡스는 브랜드별로 입자 농도가 다릅니다. 킬로달트(kDa)는 분자 물질을 나타내는 수치로, 입자가 더 큰 수치의 경우 순수 보톡스 물질 외에 타 단백질 입자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kDa 수치가 낮은 제품은 약효는 유지하면서 내성 발생 가능성을 낮춘 것이 특징입니다.

보톡스 시술에 이제 막 입문했거나 처음 보톡스 시술을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오랜 시일 보톡스 시술을 받아서 내성이 생겼다면 kDa 수치가 낮은 보톡스 브랜드로 시술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러나 환자의 각 피부타입과 시술 부위에 따라 브랜드 적합성은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의료진의 상담과 조치 아래 진행되어야 합니다.

얼굴 보톡스 부작용이란?

간단한 주사 시술이라고 해도 시술자의 숙련도나 피부 타입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하지 않은 얼굴 근육에 주입되었을 때 눈을 뜨기 무겁거나 어색한 표정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 상태에 따라 시술 후 출혈, 멍,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술 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과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숙지하고 시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