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TV에서 우스운 이미지를 연출할 때 앞니에 김을 붙이거나 앞니가 빠지는 장면이 나오곤 합니다. 앞니는 심미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치아입니다. 앞니가 손상되거나 깨졌다면 치아의 수명뿐 아니라 미관상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자신감도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제때 적절히 앞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토끼 이빨처럼 앞니가 돌출되었거나 앞니가 벌어진 경우, 배열이 듬성듬성할 땐 치과 보철 치료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 경우 심미성이 중시된다는 의미에서 특별히 ‘심미 보철 치료’라고 일컫습니다. 앞니의 모양과 크기 및 배열을 개선해주는 대표적인 앞니 심미 치료에는 크라운 치료, 라미네이트 비니어 치료, 복합레진 수복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앞니 치료앞니 치료

올세라믹 크라운이란?
크라운 치료는 치아 전면을 골고루 삭제한 뒤 치과 재료를 이용해 치아 형태를 재현한 보철물을 제작해 치아에 씌우는 치료입니다. 사용하는 치과 재료에 따라 PFM(Porcelain Fused To Meta), 지르코니아, PFZ(Porcelain Fused To Zirconia), 세라믹 등이 있습니다.

올세라믹 크라운은 지르코니아, 세라믹, PFZ 등 메탈을 사용하지 않은 크라운을 가리킵니다. 이는 치아 색상과 비슷한 세라믹 재료를 이용하여 치아 형태를 재현하는 심미 보철물로 강도가 우수하고 자연 치아의 빛 반사율이나 투명도와 유사해 주변 치아와 비교했을 때 어떤 것이 보철물이고 어떤 것이 치아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자연 치아와 비슷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부러진 앞니, 심하게 손상된 앞니, 크기가 작은 앞니, 모양이 기형인 앞니, 충치가 심한 앞니, 배열이 어긋난 앞니 등 여러 경우에 아름다운 형태로 치아 외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올세라믹 크라운 장점
-치아의 모양이나 배열을 바꿀 수 있다.
-자연 치아처럼 색상과 모양이 자연스럽다.
-강도가 우수하다.

앞니 올세라믹 크라운 치료 시 고려할 점은?
보철물의 크기, 모양, 색상, 좌우대칭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앞니는 정상적으로는 윗니가 아랫니를 약간 덮고 있는 형태인데, 치아의 경사각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지므로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민욱 원장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민욱 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