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사람들은 무언가에 소속되고 안정감을 느끼고자 한다. 만약 자신이 타인과 다르고 특이한 점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숨기고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내세우며 무리에 속함으로써 안정감을 찾을 것이다.

‘미운 오리 새끼’에 나오는 오리가 차별과 미운 시선을 받은 이유는 하나였다. 바로 주변과 한눈에 구별되는 ‘다름’ 때문이었고 이는 불행했던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되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했다. 사람은 오랜 시간 보고 학습되었던 모습과 다른 점이 나타나면 이질감을 느끼고 소속감을 잃게 만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여유증 환자가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가림막이 될 수 있는 두꺼운 옷을 찾는 것이다.

여유증은 여성형 유방증을 가리키는 말로 남성에게 외형적 콤플렉스와 함께 극심한 스트레스를 동반할 수 있는 하나의 질환이다. 여유증은 가성 여유증과 진성 여유증으로 나뉠 수 있다. 흔히 과도한 영양 섭취와 운동 부족 등으로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경우 가슴이 발달하여 나올 수 있다. 이를 가성 여유증으로 볼 수 있는데, 운동으로 단련된 가슴의 볼륨과는 달리 아래로 처진 형태로 체형 불만족이 나타날 수 있다.

남성 여유증

이와 달리 여성의 유방과 같이 유선조직이 발달하는 진성 여유증이 있다. 여성의 경우 유선조직이 훗날 임신과 출산 후 아이에게 먹일 젖을 만들고 분비할 수 있지만, 신체적으로 임신이 불가능한 남성에게는 불필요한 조직이다.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유선조직은 남성의 가슴에 발달할 경우 여유증으로 인해 신체적 콤플렉스와 만족감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여성형 유방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유증의 유형을 통해 구별할 수 있다. 과도한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나타나는 가성 여유증의 경우에는 비만이 주된 원인이다. 그와 달리 유선조직이 발달한 진성 여유증의 경우 호르몬 불균형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호르몬 불균형이 나타나는 원인은 더욱 복잡하여 보다 자세한 점은 여유증을 분별할 수 있는 검사나 생활패턴 등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호르몬 분비가 불안정한 청소년기에는 일시적으로 여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이것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검사를 진행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여유증을 분별할 수 있는 검사는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유방촬영술 등이 있다. 이를 통해서 유선조직의 유무와 함께 호르몬 불균형 등의 원인을 잡아낼 수 있으며 치료의 방향을 정할 수 있다.

여유증은 일반적인 질환과 달리 약물치료나 비수술적 치료가 없어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가슴에 축적된 지방이 남성의 가슴 형태를 망치고 있는 경우에는 전문 장비를 사용하여 지방을 제거하고 모양을 다듬는다. 하지만 지방과 유선이 함께 있는 형태나 유선조직이 발달한 경우에는 지방 흡입 외에도 유선 제거술을 진행하는데, 유선조직만 제거하면 그 부위가 푹 꺼져있는 형태로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선조직을 제거 후 주변 부위의 지방을 함께 정리하여 남성의 가슴 형태를 잡을 수 있다.

남성의 외모와 관리가 중요한 관심사가 된 요즘에 여유증이 체적 트라우마나 콤플렉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극심한 스트레스와 자신감이 떨어진 경우에는 심리적 불안정감을 호소할 수 있고 개인에 따라서는 우울감을 경험하는 케이스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소하고자 할 때는 전문가의 의견과 도움을 받아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도리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여유증 남성

뉴스 작성자

김도리 사진

김도리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음경확대,귀두확대,조루,발기부전,음경만곡증,길이연
  • 소속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