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어느 순간부터 눈이 파르르 떨리고 눈꺼풀이 감기는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안검연축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안검연축은 안검하수 증상과는 다르며,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힘이 약해져 처지는 것이고 안검연축은 근육 신경의 오작동으로 눈이 감기는 증상(눈둘레근이 불수의적으로 경련을 일으키는 수축)을 말한다.

여성의 눈꺼풀여성의 눈꺼풀

신경학적 질환의 하나인 안검연축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양쪽 눈을 자주 깜빡이게 되고 스스로 조절하기 어려워지며, 스트레스나 피로, 건성안 등의 증상이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런 안검연축의 발생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지만 몸의 행동을 조절하는 뇌의 기저핵의 이상으로 발생하거나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 요인, 호르몬적 요인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과한 눈의 사용과 피로 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발생하며 주로 50대 이상의 여성에게 빈번하게 나타난다.

안검연축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보톡스를 통한 개선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나, 성형수술을 통해서도 본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 단,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은 다르며 비교적 난도가 높은 수술이다 보니 정확한 증상 파악이 중요하다.

안검연축을 해결하기 위한 성형수술은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수술이 진행되고, 겉으로 보기에는 절개법 쌍꺼풀 수술을 진행한 것으로 보이며 회복 또한 비슷하다. 대개 3~4일 정도 붓기가 있다가 좋아져 대개 1~2주 이상 지나면 심한 부기는 빠지게 된다. 쌍꺼풀 라인은 원하는 라인이 맞춰 수술이 가능하여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단순한 근육 이상으로 생각하여 이를 방치한다면 시력을 상실할 수도 있는 안검연축.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른 시일 내로 내원하여 증상과 진행 상태를 정확히 검진받은 후 그에 맞는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성형외과에서도 이를 모두 다루는 것이 아니기에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