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날씨가 춥고 건조한 요즘 같은 겨울철엔 다양한 질병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피부 또한 예외는 아니다. 피부에도 추위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피부질환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한랭 두드러기다.

한랭 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의 한 종류로 일교차가 심하거나 온도가 낮을 때, 차가운 물에 피부가 노출됐을 때 피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붉어지면서 가려움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손톱 크기부터 손바닥 크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며 주로 얼굴, 목, 몸통, 허벅지 등 전신에 걸쳐 나타난다.

가볍게 생각할 수 있지만 한랭 두드러기가 눈이나 기관지에 발생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고 호흡곤란 등의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간혹 한랭 두드러기 증상이 심한 사람 중 차가운 물에서 수영하거나 아이스크림, 냉 음료와 같이 차가운 음식만 섭취해도 혀와 기도가 부어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한랭 두드러기는 발병 이후 24시간 이내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6주 이상 지속하면 만성 두드러기로 발전할 수 있어 발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한랭 두드러기는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발한, 습윤, 비위생적인 상태에 따라 정도가 심해질 수 있다.

발병 원인을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랭 두드러기는 음식, 물리적 자극, 약품, 식품 첨가제나 감염, 피부질환, 전신성 질환 등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체질적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한랭 두드러기 개선을 위해 한약, 침, 약침 등의 방법으로 몸 내부의 문제와 외부 병변을 종합적으로 치료해 문제를 해결하고, 2차로 피부세포 및 모세혈관 속의 염증과 독소를 제거한다.

무엇보다도 한랭 두드러기는 일상 생활 관리도 중요한데,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피부의 외부 노출을 최소화해 생활 속에서 증상을 예방해야 한다. 또한 술을 마시면 피부의 열 반응과 가려움을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송성문 원장 (한의사)

Smart tag : 두드러기 피부

뉴스 작성자

송성문 사진

송성문 한의사

프로필 보기
  • 전문 사마귀, 아토피, 건선, 만성습진, 곤지름, 두드러기,
  • 소속 생기한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