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우울증을 앓고 있는데 숨쉬기 힘든 증상이 우울증이 심해졌을 때와 겹쳐서 나타나더라고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때도 감기와 함께 비슷한 증상을 겪은 적이 있어서, 호흡과 스트레스가 연관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호흡곤란 증상호흡곤란 증상

A. 호흡의 불편함 혹은 어려움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주관적으로 느끼는 호흡의 불편함은 Dyspnea(호흡 곤란)라고 하는데,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자면, 스트레스나 우울 및 불안 등과 같은 심리상태가 호흡곤란 등과 같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흔하며, 이를 신체화라고 합니다. 마음으로 해결되지 않은 갈등이 몸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과거에 증상이 악화하면 호흡 곤란이 동반되었던 것으로 보아, 호흡 곤란의 원인이 심리적인 문제일 가능성은 더욱 큰 것 같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호흡 곤란 증상이 지속한다면 내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세요. 그리고 특이 소견이 없는 경우 정신과적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이에 대한 평가 및 치료를 받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한경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한경호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