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피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은 받는데, 요즘같이 건조하고 찬 바람이 부는 겨울에는 홍조 및 피부 각질이 생기기 쉬워 피부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있다면 증상이 더욱더 심해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루성 피부염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이란?

전체 인구의 1~3%가 경험한다고 알려진 지루성피부염은 피지분비가 많은 곳에 발생하는 만성 습진성 피부염이다. 증상은 기름기가 있는 인설(비늘)이 두피, 안면을 비롯해 가슴, 목덜미, 어깨 부위에 발생하는 것으로, 때때로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원인은?

원인으로는 유전, 환경적 요소,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열성 피지가 대표적이다. 열성 피지는 몸의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어느 한 곳에 열이 몰리게 되면서 피부 온도와 수분 밸런스가 깨져서 발생하는 것이다. 이렇게 발생한 열성 피지는 피지선을 왕성하게 만들어 지루성 피부염을 유발한다.

치료는?

지루성 피부염은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증상이 심할 경우 치료 자체도 어렵고 까다로워질 수 있으며 계속해서 긁다 보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두피나 안면에 발생할 경우 외모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를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하기 전에 관리할 필요가 있다.

한방에서는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 개개인의 체질 및 증상에 따른 한약 처방을 하는데, 이는 몸속 원인을 치료해 면역력과 함께 피부 재생력을 높이고자 함이다. 이와 더불어 약침을 통해 외부의 병변을 자연스럽게 탈락시켜 흉터 발생을 예방한다.

그리고 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 음식을 섭취하는 등 식습관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조금만 소홀해도 증상이 악화하기 쉬우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보습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건영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건영 HiDoc 한의사
기사보기